피히테의 국민교육 ★ 피히테 생애 ★ 피히테 교육사상 ★ 독일 국민에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들어가는 말
Ⅰ. 피히테의 생애
1. 교육사상
2. 종교사상
Ⅱ. <독일 국민에게 고함> 강연의 배경
1. 독일 국민의 무지함
2. 타락한 종교와 교육
Ⅲ. 국민 교육 목적
Ⅳ. 교육내용
1. 정신의 발달
2. 인식과 사랑
3. 도덕과 충동
4. 교육적 인간상
5. 종교와 조국애
Ⅴ. 교육방법과 교육자, 기관
나오는 말
느낀점
들어가는 말
조국애와 민족이라는 공동체의 강화를 원하는 독일의 관념론의 대가 Johann Gottlieb Fichet는 새로운 교육론을 내세우며 국민의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그 변화는 개개인의 한정된 틀에서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닌 국가 전체를 위한 국민적 변화를 꾀하는 시도이다.
타락한 국민의 도덕적 정서를 종교라는 틀을 이용하여 유기체적 공동의식을 구체화 시키려는 국민교육이다. 그러한 이유로 피히테의 사상과 교육을 종교의 틀 안에서 설명하려 노력하였으나 녹록하지 않았다. 이제 독일 국민 전체의 조국애를 위한 피히테의 국민교육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피히테의 사상
Johann Gottlieb Fichte(1762-1814)는 독일관념론의 대표적 철학자이며, Kant를 계승하여 자아(自我 : dasich)를 유일절대의 원리로 삼고, 거기서부터 철학의 전체계를 통일적으로 연역하는 지식학을 세웠다. 그에 의하면 비아(非我 :das nichtich)는 절대적 자아의 작용의 소산(所産)이다.
Fichte는 처음에 극단적인 세계주의자였으나, 베를린이 프랑스 군대에 점령되면서부터 점차 민족주의로 사상전환을 하게 되었다. 손인수, 정건영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3. 4. 1 pp 133-134
1. 교육사상
교육이란 단순히 각 개인의 타고난 본질적 성능을 완성하는 것만이 아니라, 개인적 존재를 특히 완성적 존재에 관련시켜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적 존재로서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 존재-조국의 일원으로 완성되어야 한다. 도덕도 종교도 모두 조국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국의 국민성을 통해서 실현되어야 한다. 손인수, 정건영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3. 4. 1 p 137
국가만이 개인과 가족의 자유와 권리를 수호할 수 있다는 이념, 이 이념을 실천에 옮겨야 하는 곳은 교육뿐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학교교육에서는 조국애가 국가를 지배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했다. 그에 의하면 조국애는 국가의 평화유지, 모든 국민의 소유권 인정, 개인적 자유, 생명 및 안녕질서의 확보 등 보통 목적 이상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피히테 독일 국민에게 고함 민성사 1999. 1. 20 pp
“교육은 학생들에게 무엇이 올바른 일인가를 보여 주고 이것을 잘 지켜 나가도록 훈계를 하는 일인데, 교육이 어떻게 이 이상의 일을 기대할 수 있는가. 학생이 이 훈계를 따르고 따르지 않는 것은 그들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만일 학생이 자기가 배운 가르침을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학생 자신의 책임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 피히테(Fichte)는 페스탈로찌식의 학교교육을 강조하며, 독일국민에게 오직 교육에 의해서만 그들이 예나(Jena)에서 잃었던 것을 되찾을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또한 프러시아의 루이지(Louise)여왕은 프러시아 학교체계의 페스탈로찌식의 학교교육방법을 채택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페스탈로찌는 그의 모든 생애를 초등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현재 우리의 관점에서 그 시대를 돌이켜볼 때, 당시 유럽이 직면했던 교육문제는

  • 독일 관념론 - 피히테와 셸링
  • 피히테가 이런 점에서 주관적 관념론자라고 불리어 지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프랑스와의 전쟁 상황 당시, 전쟁터의 일선에서 독일 국민들에게 교육과 도덕성의 올바른 확립을 부르짖으며 고했던 것처럼 칸트에 이어 실천정신을 계승한 점은 높이 살만하다. 2.1. 셸링의 생애1755년 독일 뷔르텐베르크주 레온베르크 출생이다. 목사인 아버지를 둔 조숙한 천재였던 셸링은 19세에 첫 번째 철학 저서인 「철학 일반의 형식의 가능성에 관하여」(1975)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의 발전을 위해 정력을 쏟았으나, 51 년 프로이센 정부에 의해 유치원 금지령이 발표되고, 그 철회를 보지 못한 채 52 년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쳤다. 그가 사망한 후 유치원 운동은 제자들에게 계승되어 독일을 비롯한 세계 각극에 파급되어 갔다. 프뢰벨의 교욱사상은 J.J 루소의 자연주의와 소극교육론, 페스탈로찌의 기초 도야론과 민중교육사상, 피히테의 국민교육론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인간교육의 과제를 특히 유아교육 영역에

  • [교육철학] 프뢰벨의 유아교육
  • 교육시설을 설립하게 되었다. 1843년에 그의 중요한 저서 중의 하나인 「어머니와 유아를 위한 노래집」을 발간하게 된다. 그 당시 독일이 전반적으로 그러했듯이 프뢰벨도 사회개혁에 열정과 희망을 갖고 있었다. 프뢰벨은 1852년 To Womankind라는 긴 편지를 마지막으로 어린이 교육에 헌신했던 생애를 마쳤다.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1. 프뢰벨 시대의 철학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쉐링 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

  • 헤르바르트 Johann Friedrich Herbart
  • 피히테 등에게서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 1797년 예나대학에서의 학업을 중단하고 그는 스위스의 베른으로 가서 1799년까지 2년간 가정교사 생활을 하게 된다. 이곳에서 그는 실제 교육의 경험을 쌓았으며, 이 교육경험이 후에 그의 생애에 있어서 교육학자가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 기간 중에 헤르바르트는 페스탈로치 르크도르프 국민학교를 방문하여 페스탈로치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1800년 독일로 돌아온 헤르바르트는 브레멘에서 2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