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히테의 국민교육 ★ 피히테 생애 ★ 피히테 교육사상 ★ 독일 국민에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들어가는 말
Ⅰ. 피히테의 생애
1. 교육사상
2. 종교사상
Ⅱ. <독일 국민에게 고함> 강연의 배경
1. 독일 국민의 무지함
2. 타락한 종교와 교육
Ⅲ. 국민 교육 목적
Ⅳ. 교육내용
1. 정신의 발달
2. 인식과 사랑
3. 도덕과 충동
4. 교육적 인간상
5. 종교와 조국애
Ⅴ. 교육방법과 교육자, 기관
나오는 말
느낀점
들어가는 말
조국애와 민족이라는 공동체의 강화를 원하는 독일의 관념론의 대가 Johann Gottlieb Fichet는 새로운 교육론을 내세우며 국민의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그 변화는 개개인의 한정된 틀에서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닌 국가 전체를 위한 국민적 변화를 꾀하는 시도이다.
타락한 국민의 도덕적 정서를 종교라는 틀을 이용하여 유기체적 공동의식을 구체화 시키려는 국민교육이다. 그러한 이유로 피히테의 사상과 교육을 종교의 틀 안에서 설명하려 노력하였으나 녹록하지 않았다. 이제 독일 국민 전체의 조국애를 위한 피히테의 국민교육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피히테의 사상
Johann Gottlieb Fichte(1762-1814)는 독일관념론의 대표적 철학자이며, Kant를 계승하여 자아(自我 : dasich)를 유일절대의 원리로 삼고, 거기서부터 철학의 전체계를 통일적으로 연역하는 지식학을 세웠다. 그에 의하면 비아(非我 :das nichtich)는 절대적 자아의 작용의 소산(所産)이다.
Fichte는 처음에 극단적인 세계주의자였으나, 베를린이 프랑스 군대에 점령되면서부터 점차 민족주의로 사상전환을 하게 되었다. 손인수, 정건영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3. 4. 1 pp 133-134
1. 교육사상
교육이란 단순히 각 개인의 타고난 본질적 성능을 완성하는 것만이 아니라, 개인적 존재를 특히 완성적 존재에 관련시켜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적 존재로서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 존재-조국의 일원으로 완성되어야 한다. 도덕도 종교도 모두 조국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국의 국민성을 통해서 실현되어야 한다. 손인수, 정건영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3. 4. 1 p 137
국가만이 개인과 가족의 자유와 권리를 수호할 수 있다는 이념, 이 이념을 실천에 옮겨야 하는 곳은 교육뿐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학교교육에서는 조국애가 국가를 지배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했다. 그에 의하면 조국애는 국가의 평화유지, 모든 국민의 소유권 인정, 개인적 자유, 생명 및 안녕질서의 확보 등 보통 목적 이상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피히테 독일 국민에게 고함 민성사 1999. 1. 20 pp
“교육은 학생들에게 무엇이 올바른 일인가를 보여 주고 이것을 잘 지켜 나가도록 훈계를 하는 일인데, 교육이 어떻게 이 이상의 일을 기대할 수 있는가. 학생이 이 훈계를 따르고 따르지 않는 것은 그들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만일 학생이 자기가 배운 가르침을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학생 자신의 책임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