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와 감수성 1960년대 시대상황 1960년대 문단상황 1960년대 문학사적 개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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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와 감수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60년대
1) 시대상황
2) 문단상황과 문학사조
2. 개인주의
1) 정의
2) 등장배경
3) 한국의 개인주의
3. 감수성
1) 정의
2) 주목받게 된 이유
3) 감수성이 돋보인 작가들
4) 도시적 감수성
Ⅲ. 결론
Ⅰ.서론
1960년대에는 문단상황의 변화로 다양한 형태의 문학이 등장하였다. 그 중에서도 김승옥의 <무진기행>에 나타나는 개인주의와 감수성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1960년대 시대적 상황과 문단 상황에 대하여 알아본 뒤 당시에 있었던 다양한 문학사조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그와 같은 내용과 함께 개인주의와 감수성의 정의, 등장배경, 이후의 문학 사조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하여 알아 볼 것 이다.
Ⅱ. 본론
1. 1960년대
1) 시대상황
1960년대에 이르러 한국 사회는 비로소 산업화의 문턱에 이르게 된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됨에 따라 근대화가 시작되었지만 그 이면에 남아있던 6·25의 상처는 완전히 극복되지 못한 상태였고, 폐허의 재건 이면에는 소외된 삶의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5·16 군사 쿠테타에 의한 4·19 시민 혁명의 좌절 419혁명의 성공여부에 대한 판단은 그 목표를 보는 입장에 따라 다르다. 여기서 419 혁명이 실패했다고 본 것은 419의 목표가 이승만 정권의 붕괴가 아닌 민주정부의 수립이라고 보는 입장에서 말한 것이다.
은 진정한 자유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또한 당대에 팽배한 패배 의식은 억압된 개인의 감추어진 욕망의 형태로 문학작품들에 재현되었다.
2) 문단상황과 문단사조
1950년대 문학이 인간의 실존과 부조리한 현실 등 주로 관념적인 주제를 다룬 데 비해, 1960년대 문학은 전쟁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새롭게 전개된 현대화에 바탕을 둔 ‘개인성(個人性)’에 대한 탐구가 진지하게 모색되었다. 주로 김승옥, 이청준에 의해 성과를 거둔 이러한 일련의 시도들은 대상에 대한 새로운 감각을 날카롭게 펼치며, 60년대 문학의 변별성을 성립하였다. 특히 ‘아버지의 부재’를 겪은 구세대는 ‘개인성’을 전면에 내세웠고, 예리한 감성주의를 새로운 시대의식으로 격상시켜 놓았다. 그들이 새로 선보인 자아(自我)는 이전 시대의 집단주의, 계급주의 속의 자아와 구별되는 현대성의 모습을 구현한 진정한 의미의 현대적 자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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