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 아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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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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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리 아씨 ≫
1막. 1888년 작. 이듬해 파리의 자유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당시 작자가 처해 있던 입장에 의하여 《아버지》 등의 작품과 함께 철저한 자유주의 작풍을 지닌 희곡으로 지목된다. 이것은 스웨덴의 작가인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의 작품이다.
◎ 플롯에 대하여...
<1>줄거리
-1막으로 구성되어있다.
크리스틴이 약혼자인 장을 위해 요리를 하고 있다. 그때 장이 들어와 줄리아씨가 미쳤다고 말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잠시후 줄리가 등장을 한다. 줄리는 장이 크리스틴의 약혼자인줄 알면서도 장을 자신의 성하절 파티의 파트너로 선택해 데리고 나간다. 크리스틴은 자신의 신분을 알고 줄리에게 대들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자신의 파트너인 장을 순순히 내준다. 그때의 상황은 성하절로써 파티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그 여름날의 열기에 줄리는 이성을 잃은것처럼 나온다. -생리중이었다. 그리고 약혼을 파기당한 사실로 약간 자기혐오에 빠진 상태.- 그런데 줄리에게는 이 성화절이 화려하고 떨리게만 보인다. 백작의 딸인 자신이 파트너 없이 노는 것은 말이 안되므로 하인인 장을 데리고가 성하절을 즐긴다. -판토마임 -
크리스틴은 자고있고 줄리와 장의 대화가 주를 이룬다. 장과 줄리의 대화를 들어보면 서로 축제 분위기와 열기에 휩쓸려서 말로써 유혹한다. 특히 장은 예전에 줄리아씨를 좋아했었다란 거짓말로 줄리를 더욱더 혼란에 빠뜨린다. 대화를 나누던 중, 장의 친구들이 축제를 마치고 돌아온다. 장은 하인과 주인이 같이 있는 것을 들키면 줄리의 신분을 떨어뜨려 보이고 자신들의 사이를 의심받기 좋다고 하며 줄리를 자신의 방으로 급히 올려보낸다. -발레-
후에 다락방에서 내려왔을 때, 줄리와 장의 말투와 행동이 바뀐다. 장은 내려온 후, 말투가 협박조로 바뀌어 줄리를 압도하고 줄리와 함께 이곳을 떠나기로 한다. 장은 스위스에 가서 호텔을 지어 생활하자는둥 계속 말도안되는 말로 줄리를 더욱더 혼란에 빠뜨린다. 장은 이성을 잃은 줄리에게 자신이 줄리를 굉장히 사랑하는 것으로 말한다. 줄리에게 도망갈 준비를 하고오라고 하며 줄리를 돌려보낸 사이, 크리스틴이 일어나 장과 말다툼을 한다. 크리스틴이 퇴장하고 줄리가 등장한다. 장의 말만 굳게 믿고 온 줄리가 떠나기 위해 유일하게 들고온 것은 방울새 한 마리이다. 그러나 장은 들킬세라 방울새조차도 못가져가게 한다. 줄리가 방울새만큼은 꼭 가져가자고 부탁을 하지만 장은 줄리가 보는 앞에서 방울새를 도마 위에 올려놓고 식칼로 방울새의 목을 친다. 다시 장의 명령이 시작되고 줄리에게 같이 떠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런 사이 백작님의 도착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린다. 역시 축제분위기에 이성을 잃은 듯 했던 장이 종소리에 다시 백작의 충성으로 돌아온다. 장은 줄리에게 면도칼을 주며 떠나지 않을거라면 자살을 하라는 식으로 권유를 한다. 줄리가 머뭇머뭇대니 장이 마지막으로 가라고 명령을 한다.
<2>줄리아씨(스트린드베리)의 비극성
스트린드베리는 현대비극의 아버지로 알려져있고 비극이 가지고있는 비극성을 이전과는 아주 다르게 해석된다. 입센과는 아주 다른 방향이다. 작품에서 보자면 줄리는 파괴적인 열정을 가졌다고 설명할 수 있는데 몰락해가는 귀족계급의 전형으로써 나타나고 있으며 대사 혹은 행동을 통해 남자를 희롱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남의 약혼자, 자신의 약혼자를 교육시키려하는 행동) 그에 반해 갈등구조로서 나타나는 장은 비록 하인이지만 자본가의 기질을 갖고 있으며 작품에서는 줄리가 몰락해가는 귀족계급의 전형이라면 장은 신흥자본계급의 화신으로써 나타나고 있다. 입센(인형의 집)의 비극성은 개인과 거짓된 사회의 내용으로 사회성을 강조하고 있고 로라가 스스로를 위해 싸우고 있으며 집을 뛰쳐나감으로써 열린 비극성을 띠고 있다. 그것은 곧 자유주의 여성상을 표방하고 있는 것이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보자. 윌리엄스는 블랑쉬 자신의 사적인 비극에 국한되어있다. 즉 개인적인 비극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스트린드베리의 비극성은 입센의 사회성과 윌리엄스의 개인성을 복합했다고 볼 수 있다. 어느 한편에서 보면 줄리 혼자만의 문제인양 나타나고있으나 다른 한편으론 줄리뿐만이 아니라 나오진 않지만 백작까지 통틀어 귀족계급에 관한 전체성 즉, 사회성까지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비극에서의 인물들은 방향도 없고 의지도 없으며 할 줄 아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그리고 자기도 모르는 열정에 휩쓸리는데 이것이 곧 현대인의 모습이며 이러한 모습을 스트린드베리는 자신의 작품 속에 그대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스트린드베리는 현대비극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가치가 있는 것이다.
<3>작품의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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