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도덕 교육 자료 - 타인 배려 -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2
도덕 교육 자료 - 타인 배려
▷ 선정이유
우리 사회에서는 이기주의가 팽배해 있다.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남의 이익은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사회 속에서 서로서로 조금씩만 배려를 하면서 살아간다면 좀 더 나은 사회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덕목을 선정하였다. 배려라는 것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보면 내가 손해를 보면서까지 다른 사람을 위한다고 해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의문도 들 수 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하지만 서로서로의 이익만을 추구하다 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자신의 작은 배려가 다른 사람에게는 큰 이익일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내가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을 아이들이 알게 하고 싶다.
▷ 덕목정의
‘타인 배려’라는 덕목은 말 그대로 내가 아닌 타인을 나보다 더 생각하고 존중해 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타인의 이익을 위해 내 이익을 잠시 접어둘 수도 있는 그런 덕목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점점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것이 당연시 되는 사회에서 모두가 함께 공평한 이익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 덕목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 내용체계
가치 덕목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사회생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과 내에서 장애이해교육의 적용방안-경애(우정) 덕목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에서는 ‘배려’측면보다 ‘경애’측면에 더 가까운 듯 보인다. ‘배려’덕목은 6학년의 ‘사회생활’영역 중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라는 내용요소에서 다루어진다. 6학년 에서 배려, 봉사를 다룬 부분을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불우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짐작컨대 교육과정에서의 ‘배려’덕목은 길리간이나 나딩스가 말하는 넓은 의미의 배려 즉 도덕적 기준으로서의 배

  • 배려윤리, 도덕 교육 - 이론과 초등도덕에 적용
  • 배려윤리, 도덕 교육1. 들어가면서원래 처음에는 튜리엘의 이론이 마음에 들어, 그 이론을 통해 글을 써보고자 했다. 하지만 미래에 내가 가르칠 대상이 초등학생인 것을 미루어 나딩스의 배려윤리를 선택하게 되었다.개인적으로, 나이나 정신적인 수준에 따라 알맞은 도덕이론이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튜리엘의 경우는 성인수준의 지적발달(알맞은 표현인지는 모르겠다)을 보이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본다. 도덕과 인습을 구별하는 능력은 인습

  • 길리건의 연구가 학교교육에서 갖는 의의 및 적용
  • 자료를 조사한 적이 있는데, 초등학생임에도 살인, 절도 등의 끔찍한 범죄들을 저지른 사례를 보고 정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 학생들이 타인을 배려하는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했다면, 혹은 헌신의 가치에 대해서 인식했다면 이러한 끔찍한 일이 벌어졌을까? 결국 이러한 것들의 원인은 올바르게 형성되지 못한 도덕성에 의한 특히, 앞서 언급한 가치들의 결여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부터 우선 도덕성발달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

  • 성실 도덕과 교육 과정 -배려란 덕목, 현행 교과서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교과서 대체 자료와 수업 방안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 학생을 기른다고 나와있다. 이 중 배려라는 덕목은 3학년 때 친구간의 우정과 예절을 시작하여 4학년때 약속을 지키는 삶 그리고 5학년에서 서로 존중하는 태도 초등과정의 마지막에선 6학년 때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내용으로 다루게 된다. 배려라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초등교육에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를 시작으로 도덕과에 주어지는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발달면으로 보아 형식보다는 내용, 이성보다는 습관, 원리보다는 덕목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현행 초등학교의 ‘바른생활’ 교과에서는 예절생활과 기본 생활습관 등을 중심으로 정의적인 영역이 다소 중시되고 있지만, ‘도덕과’에서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향상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도 1~2학년의 바른생활에서는 도덕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여, 기본적인 예절과 핵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