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상황에 맞게 말하기 학습지도안 상황에 맞게 말하기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7학년 1학기 생활국어
6. 상황에 맞게 말하기
1. 대단원 분석
1) 단원 개관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말하기의 상황에 처한다. 그럴 경우에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상황에 맞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에 맞지 않은 말을 했을 경우 듣는 이들로 하여금 불쾌감이나 거부감을 들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황에 맞게 말하는 능력은 우리의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말을 한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닐뿐더러, 말하기 상황의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말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남의 이야기를 잘 보고 들어야 하며, 거기에 맞는 말하기를 위해 여러 담화구성요소를 고려하여 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단원은 상황에 맞는 말하기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상황에 맞는 말하기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으며, 듣기와 말하기, 또 거기에 동원되는 국어지식까지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단원이다. 이는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사용능력의 향상’이라는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전체의 목표와도 부합된다고 할 수 있겠다.
2) 단원 학습 목표
대단원 학습 목표
관련 교육과정
① 담화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 수 있다.
②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7 - 말4)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어투로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안 전신반응 교수법 정의 전신반
  • 학습한 내용을 반복하여 확인한다.- 차시 내용을 예고한다.- 인사한다.- 수업시간의 내용을 반복하며 익힌다.- 인사한다.Ⅱ-2.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학습목표목적어와 장소부사어, 서술어가 조합된 명령어, ‘N을/를 N에 두세요’의 의미를 이해하여 명령어에 맞게 동작하고, 명령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주요 학습 내용가. 문법(및 주요 표현):‘N(을/를) N(에) 두세요. 나. 어휘:방향 및 위치와 관련된 어휘 - 위, 아래, 앞, 뒤,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수업 등의 교육적 배려가 요구된다. 이주섭(2002), 국어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1~13소설 교육의 문제와 직결되는 위에서 언급한 국어 교육의 문제점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한국의 학생들은 읽는 것에 대한 흥미도가 높지 않으며 국어 수업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지 못한다. 국어 교육은 언어 능력 신장 뿐 만 아니라 기초 학력 수준을 높이는 것에도 기여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리

  • 교육학 학교문법 속의 국어사 교수-학습 아이디어 고대국어
  • 학습목표를 한 시간에 소화함으로써, 이후의 수업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5. 특이점 및 유의점중간에 스토리텔링이나 매체를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예를 제시하여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수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점이 특이점이다. 물론 교재 차원에서 각종 자료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면, 교사가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많고, 실제의 수업 상황에서도 교사의 비중이 높아서, 수업이 교사의 역량에

  • 영어과 학습 지도안 초등학교 6학년 활동 중심 학습을 통한 말하기 능력
  • 영어과 학습 지도안활동 중심 학습을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 Ⅰ. 수업 연구 주제(Class direction)활동 중심 학습을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최근 국가 간의 교류는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진행되며 국가 간 상호의존도는 점점 심화되고 있어, 국제적 경쟁과 함께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도 증대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로서 각기 다른 모국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들과의 의사소통과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제 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1. 듣기의 본질1. 듣기의 성격2. 듣기의 과정3. 듣기의 방법2.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1. 듣기 영역의 목표2. 듣기 영역의 내용3. 듣기 영역의 지도1. 듣기 지도의 방향2. 듣기 지도의 모형3. 듣기 지도의 실제4. 듣기 영역의 평가1. 듣기영역 평가의 방향2. 듣기영역 평가의 방법3. 듣기영역 평가의 실제제 3장 말하기 영역의 교수학습1. 말하기의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