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기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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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관평가
<차례> 1. 교육기관 평가의 의의
2. 초 중등학교 평가
3. 대학평가
4. 시 도교육청 평가
논의사항
참고문헌
1. 교육기관 평가의 의의
1) 교육기관평가의 정의
교육기관의 특징과 기관 평가의 특징이 상호 호환되어 수행되는 평가
교육
기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 기관으로 사람과 물건을 기본 구성요소로 하는 조직기구이며, 일정한 장소에서 다수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문화적 시설
예) 유치원, 초중등학교, 대학교, 교육행정기관
기관
평가
기관이 수행하는 과업의 성과들을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과업을 추진하는 체제를 포함해 종합적인 체제 역량과 조직문화, 풍토, 구성원들의 역할 구조와 타당성 및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
2) 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
(1) 교육기관에 대한 질 관리
: 국가의 시책을 준수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자율성을 확보하고 있는 교육기관들이 실제 교육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기관의 질 관리가 매우 중요함.
(2)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법
: 기관평가를 통해 교육관련 조직의 효과성과 능률성 및 책무성을 높일 수 있고 그에 따라 교육의 질적 수준이 향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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