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와 역사 영원회귀의 신화 속의 행위의 원형 년 신년 우주창조 절망인가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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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주와 역사 - 영원회귀의 신화』
들어가며
종교형태론과 우주의 역사라는 두 책 모두 종교의 한 현상 혹은 어떠한 물체가 성스러움을 드러낼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된 근본 원인을 찾는 책인 것 같다. 인간이 선사시대부터 현재로 이르기까지 관념이 발달하고 사상이 발달하여 단순히 원초적인 것(경외심)만을 내포하던 신앙의 형태나 성현이 점점 복잡해지고 각각의 영역을 가지고, 각각의 기능을 가진 상태로 발전해왔다. 이렇게 복잡하게 발전해 온 종교의 형태를 원시로 소급시켜 그 근원을 추적하는 책이 종교형태론과 우주의 역사일 거라 생각한다. 나는 이런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종교의 발생과 기원, 역사에 대해 짐짓 진지하게 생각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들어가서
속의 행위의 원형
고대 세계는 “속적”인 행위에 대하여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 분명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모든 행위-사냥, 물고기를 잡는 일, 농경, 유희, 투쟁, 성행위-는 어떤 방법으로든지, 성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래 춤은 거룩한 것이었다. 이러한 춤은 인간 이외의 모델을 가지고 있거나, 그 모델이 신에 의해서 주어진 것일 수도 있고, 영웅에 의하여 나타난 것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통과제의, 주술-종교적 의례, 결혼 등 그 춤은 인간 이외의 근원을 전제하고 있다. 춤은 언제나 원형적인 행동을 모방하고 있거나, 아니면 신화적인 순간을 기념하고 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춤은 반복이며 결과적으로 그 때, “그 날들”을 재현하는 것이다.
이렇듯 고대 세계는 속이라는 의미의 행위 자체가 없었다. 원초적인 신앙의 도구로써 돌을 숭배할 때에도 고대인들은 돌의 원형이나 존재 자체만으로 성스러움을 느꼈을 뿐 다른 것은 없었다. 춤, 싸움이나 분쟁, 라자수야, 풀이 가지고 있는 주술적 가치를 가지는 것들은 어떠한 특정한 행동이나 언어의 반복을 통하여 속으로부터 분리되어 그것이 성별될 때 비로소 성스러움의 현현이 된다.
이 챕터에서는 현재 속적인 것으로 분류되는 것들을 고대로 소급시켜 그 행위의 원형을 파헤치고 있다. 속의 원형은 본래 성스러운 것을 나타내는 재현의 행위로써 지속되었던 것이고 분명한 목적이 있는 책임 있는 ‘제의’의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 원형은 비성화의 오랜 과정 속에서 속된 것이 되어버렸다고 엘리아데는 말한다.
년, 신년, 우주 창조
대부분의 원시 사회에서는 새해와, 새로운 수확에 관한 금기의 해제가 동일하다. 그 새로 거두어들인 것을 먹을 수 있다는 것, 곧 해독이 없다고 하는 것이 공동체 전체에 공포되는 때가 곧 새해인 것이다. 이것은 식량을 다시 저장할 때 행해지는 제의, 곧 전체의 삶의 존속을 보장하는 제의에 의하여, 시간의 구분이 결정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새해의 시작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자유로우며, 1년의 길이도 민족에 따라 서로 다르다. 중요한 것은 어느 나라에나, 일정 기간의 끝남과 새로운 시작이 있다고 하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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