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 평가에 관한 이론 - 복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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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행 평가에 관한 이론>
<수행 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한다. 교육 현장에서 수행 평가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수행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려 할 때 선택형 검사에서와 같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곧 지식을 안다거나 기능을 습득했다고 가정하는 것을 부정한다. 수행평가에서는 학습자가 답안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측정, 평가하려고 한다. 수행평가는 이러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평가, 진정한 평가, 지적인 평가 또는 대안적인 평가라고 불리기도 한다(백순근, 1996c, 1995b).
2.수행 평가의 일반적인 특징
①수행 평가는 학습자가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한개 정답만을 선택하도록 하는 선택형 검사로는 학습자가 그 반응을 선택한 과정이나 문제 해결 과정을 파악하기 어렵 다. 어떤 경우에는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우연히 정답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답을 직접 작성하게 하면 학습자의 인지적 구조나 문제 해결과정을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②수행 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가능한 실제 상황에서 파 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통제된 상황하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평가 방법과 는 구별된다.
③수행 평가는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을 함께 중요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과거의 지식을 그대로 암기하는 것보다는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수행평가에서는 정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수준뿐만 아니라 지식이 얻어지는 과정의 습득 수준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학 습자들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④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변화, 발 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평가가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을 강조한다. 예컨대, 기말 시험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 혹은 대학별 입시 시험 등이 어 떤 한 시점에서 일부 영역에 대해 포괄적으로 평가는 것에 반해서, 수행평가는 교실에서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진단 평가하기 위해 수시로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해서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형태의 평가이다.
⑤수행 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예컨 대 학습자들이 하나의 연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도록 한 후, 팀을 단위로 해서 평가 하는 것이다. 아울러 개인이나 집단을 펑가할 때,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과 비교해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성취수준평가 형태를 취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행 평가는 학습자 상호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상호간의 협력을 유도하게 된다.
⑥학습 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수행 평가의 일 차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선발, 분류, 배치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학습자 의 지적 수준을 진단하고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높이며 개별학습을 촉진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 평가는 교수-학습 과정과 분리되기 보다는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서 교수-학습과정의 한 부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⑦수행평가는 학습자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포함하는 인지적인 영 역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 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요시하고 있 다.
3.수행 평가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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