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의 집합의식과 월드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밀 뒤르켐의 집합의식과 월드컵
1. 들어가며
이번 보고서에서는 프랑스 기능주의자인 에밀 뒤드켐의 이론, 특히 집합의식과 2006년 6월, 현재 우리나라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독일 월드컵을 연계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4년 전 우리나라에서 열린 월드컵은 우리나라가 4강에 든 것만큼이나 많은 국민들의 성원들을 받았다. 급기야는 4강을 기념하여 임시공휴일까지 지정하여 국가적으로 이를 기념하였다. 단순히 축구경기가 아니라 스포츠 자체를 뛰어넘어 축구를 통해 전 국민적인 합의와 통일이 이루어졌다. 그러한 4년 전의 기억이 다시금 이번 독일월드컵을 통해 재현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우리나라와 밤낮이 정반대라고 할 수 있는 시차 때문에 경기가 밤에 치러지지만 많은 국민들이 길거리 응원을 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월드컵을 통해 하나 되는 한국의 모습에 관심을 가져본다.
2.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에밀 뒤르켐은 프랑스 기능주의자이다. 19세기 초반 콩트의 영향을 크게 받아 실증주의적인 연구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응집력에 대한 비교연구자료수집에 열중하였다. 그는 20세기 초반에 사회학의 기본적인 학문적 개념들을 구성하였고 제1세대 프랑스 사회학자들의 스승이기도 하였다. 그는 사회학자였으나 인류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사회현상의 원인이 되는 사회유기체의 ‘필요사항‘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이론은 사회적 응집력(social cohesion)을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는 사회를 결속시켜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고자 하였다. 개인의 이기적 합리성 때문에 일정정도의 갈등과 싸움은 당연하다는 공리주의적 사고에 대해 비판을 하고 사회 자체가 통합된 질서를 잘 적응하려는 속성이 있다고 보았다. 뒤르켐은 사회를 하나로 묶는 법과 계약과 시장을 제외하고 무엇이 사회를 독특하고 공통적인 정체성을 부여하는가에 관한 문제에 관해 집합의식(Social Conscience)이라는 개념을 통해 이 문제를 분석하였다. 기능주의적 접근에서 집합의식은 사회구성원간의 공통된 경험과 사회작용속에서 발생하는 공유된 믿음과 감정이다. 집합의식은 다른 형태의 사회적 유대를 특정 사회 내의 문화화 과정과 연결시킨다. 집합의식은 기계적 연대에 기반을 두는 사회와 유기적 연대하에 기반을 두는 사회에서 각기 다른 속성을 보인다.
뒤르켐은 사회적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분석의 대상은 사회적 사실(Social facts)이라 보았다. 사회적 사실은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이 존재하는 이전부터 사회가 존재하며 갖고 있는 강제적인 규칙의 공동의 기대, 행동의 규칙이다.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회를 응집하는 일반적인 원리, 원칙이다. 사회가 개인에 우선한다는 전제를 하고 개인 존재 이전의 갖고 있는 규범, 규칙의 총체라는 문화결정론에 가까운 입장을 보인다. 그의 이론은 극단적인 기능주의로서 개인의 의지와 전략을 무시하며 개인과 사회의 부조화를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리고 뒤르켐은 사회적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그 원인뿐 만아니라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를 다른 개념으로 분석하려 하였다. 사회적 사실의 원인과 기능은 사회 내부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보았다 하나의 사회를 하나의 완결된 구조를 갖춘 대상으로 보고 특정 사회 외부의 영향을 무시했다는 데 비판을 받았다.
3. 뒤르켐을 통해 본 월드컵
뒤르켐은 사회를 유지, 통합, 결속 시키는 데에 종교가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종교는 사람들이 희생하고 무언가에 복종해야 한다는 마음을 충만하도록 집단적 의식을 고양시킨다. 즉, 뒤르켐은 의례가 단순히 믿음체계를 외부적으로 표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이 사회가 강제하는 특정행동을 하게함으로써 집단의식을 북돋아주고 재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고 보았다. 때문에 마치 사회가 신이라고도 생각 할 수도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는데, 믿음체계보다는 의례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사회의 결속력을 가져오는 연대감과 도덕 감정은 집단적 의례와 비일상적 축제를 통해 끊임없이 재창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례가 갖고 있는 기능을 오늘날 스포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스포츠는 축제이며 일종의 의례이다. 스포츠를 통해 집단적인 의식이 고양된다. 월드컵 길거리 응원에 모였던 수많은 사람들은 거대한 군중 속에서 개인을 초월하는 사회 공동체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열광적 응원을 펼치면서 나눈 상호작용과 집단적인 흥분 속에서 자신이 이 공동체에 속하고 있다는 소속감과 연대감을 강하고 느낀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기가 있는 날이면 한국의 시간이 모두 멈추고 모든 국민들이 월드컵 경기를 주목한다. 수만 명이 길거리 응원을 하면서 모두들 ‘대한민국’을 외치며 응원을 한다. 다같이 응원하는 순간 ‘너와 내‘가 아니라 ’우리’가 된다. 비록 길거리 응원을 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우리나라 경기가 있는 날이면 모든 이들이 TV앞에 모여있다. 월드컵 경기를 통해 자신이 대한민국 국민인 만큼 열성적으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를 응원하며 그로서 대한민국이라는 일체감을 형성하였다. 월드컵을 통해 집단의식이 형성되어 사회가 통합, 유지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지만, 그 속을 들어다 보면 다른 시각에서 쳐다봐야 될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뒤르켐의 사회학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 뒤르켐이 자신의 이론을 (정치적) 실천과 어떻게 연계하는가 하는 것이다. 즉 사회학의 사회현실 안에서의 기능과 위상에 대한 뒤르켐의 자의식을 고찰하는 것이 목표이다.이런 목표에 접근하기 위해서 먼저 우리는 뒤르켐의 다소 낯선 용어법에 익숙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과학/기예(art)의 이분법이다. 뒤르켐이 어떤 이론가보다 두드러진 이분법의 이론가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뒤르켐 연구에 거의 표준적인 교과서가 된 『에밀 뒤르켐: 그의 생

  • 독후감 슬픈 열대 슬픈 열대 줄거리 슬픈 열대 독후감 슬픈 열대 느낀점
  • 에밀』이 그 비밀을 시사하고 있는 『사회계약론』의 풍요한 설계로 루소를 진전시켰던 지적 절차를 우리들 자신을 위해 재정립하는 것이다. 루소는 우리가 하나의 새로운 질서를 수립할 수 있게 하는 원칙들이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지 알려 주었다. 또한 자연상태와 사회상태를 혼동하지는 않았다. 사회상태가 인간에게는 고유한 것이지만, 그것은 그 자체와 함께 악을 지니고 오는 것이므로, 이 악을 그 자체가 사회상태에 고유한 것인지 아닌지 하

  • 한국 사회의 내부적 문제점 맑스 베버 뒤르켐 기든스의 토론문
  • 뒤르켐 : 저 역시 맑스 선생님의 극단적인 종교비판이 위험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종교는 제가 앞에서 말씀드렸던 아노미와 같은 외적 변동에 대해, 인간이 어떻게 견딜 수 있는 사실상의 자제를 가르치는 최선의 학교입니다. 에밀 뒤르켐,「자살론」, 청아출판사, 1998, p.270금욕과 절제, 이 개념을 통해 우리는 사회의 집합적인 규율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는 무소유(無所有) 따위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종교의 기능을

  • [뒤르케임] 뒤르케임의 범죄이론, 뒤르케임의 갈등인식과 사회주의, 뒤르케임과 사회통제이론, 뒤르케임의 자살론, 뒤르케임의 전체사상체계, 뒤르케임과 머튼의 아노미이론 분석
  •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훈, 에밀 뒤르케임의 도덕적 현상의 사회학(석사논문), 연세대학교, 1982- 김종엽, 연대와 열광 - 에밀 뒤르켐의 현대성 비판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8- 민문홍, 사회비평 - 에밀 뒤르케임과 도덕적 사회주의, 사회비평 제3호, 1989- 민문홍,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1장~3장, 아카넷, 2001- 주악원, 사회학의 역사, 교육과학사, 1990- Anthony Giddens, 에밀 뒤르케임의 연구 , 한길사, 1981- Emile Durkheim, 자살론, 청아출판사, 1994

  • 사회문화 교과서`사회 문제 이론`관련 내용 분석
  • 월드컵이 있으며, 경쟁후 내적으로는 응집력이 생긴다. 해결방법: 합의, 타협, 권력노출Ⅲ. 사회문제 이론과 관련 내용에 대한 7종 교과서 분석출판사유형구분관련 교과서 본문금성출판사사회병리론사회해체론가치갈등론일탈행위론 (구조 중심 아노미이론, 과정 중심 차별적 접촉이론)Ⅴ. 현대사회와 사회문제2.현대 사회 문제와 대책 (p. 199-202)중앙교육기능주의: 사회병리론, 사회해체론, 사회변동론, 일탈행위론, 하위문화론, 차별교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