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나의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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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의 교육관
나는 음악이라는 것을 유아기부터 엄마가 집에서 차에서 항상 클래식을 틀어주셨다. 좋아하는 음악을 반복적으로 듣다보니 머릿속에서 그 멜로디들이 항상 떠나지가 않았고, 어느 날 엄마한테 머릿속 에서 음악 좀 꺼내줘 라고 할 정도로 많이 들었다.
@살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고 초등학교 @학년 때 플루트라는 악기를 접하기 시작하여 중학교 때 전공하기로 일찍부터 나의 진로가 정해졌다. 예고를 졸업하고 음대를 졸업, 음악대학원까지 졸업을 하였다. 여기까지는 나의 전공의 연주자적인 부분에서의 공부가 마지막이다.
현재는 방과후수업, 개인레슨, 오케스트라 강사, 앙상블 단원을 겸하면서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개인레슨 방과후수업의 경우, 대부분 초등학생이다. 예전에 나의 레슨 하는 선생님의 모습은 아이들이 못하면 다그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었다. 레슨 하는 동안에도 아이들이 지겨워하고, 하기 싫어하고, 악기를 그만두는 모습을 보고 나를 한번 돌아보는 계기도 되었었다.
한번은 보육원에 레슨을 하게 되었는데, 일반가정의 아이들과 많이 달랐고, 가르치기가 쉽지가 않았다. 첫 수업에 아이들이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좋지가 않아서 ‘너희 아빠다리 하고 앉아!’ 라고 했는데 어느 6학년 아이가 ‘저희 아빠 없는데요!’ 라고 말을 했는데 아차 싶었다. 수업태도나 분위기를 통제할 수 있는 것이나, 내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자세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던 나의 시작점이다.
방과 후 수업에는 개인레슨처럼 기능적인 부분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행정부터 학생 특성에 맞는 지도 방법과 여러 가지 수업 패러다임을 배우고 싶었고, 아이들을 통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싶었다.
방과 후 수업을 하면서 기초적인 음악 이론을 모르는 아이들이 너무 많아서 가르치는데 애를 먹는다. 기초음악이론을 아는 아이들은 공교육 음악수업이 아닌 피아노학원에서 배웠다고 자랑처럼 얘기한다.
모든 학생들이 다 배우고 습득할 수 없겠지만 도대체 학교에서는 어떤 수업을 하길래 아이들이 그런 말을 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생각으로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결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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