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적놀이 촉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사회극적 놀이 촉진하기 : 이론편
- 사회극적 놀이는 유아기의 가장 중요하고 즐거운 활동이다. 사회극적 놀이는 대부분 고도로 조직화되어 있고 수많은 언어와 상징적 사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한 가작화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모든 사회극적 놀이가 정교하게 잘 조직화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교사는 아동 사이에 개입하여 사회적 상호작용과 가작화를 촉진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1. 사회극적 놀이의 가치
1) 사회극적 놀이와 인지 발달
놀이의 가작화 요소를 협상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많이 사용해야만 한다. 자신이 맡은 성인 역할을 위해, 성인 같은 문장과 어투를 사용한다. 이는 많은 상징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사회극적 놀이 환경은 정신적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2) 사회극적 놀이와 사회성 발달
사회극적 놀이는 사회적 유능감과 긍정적인 또래 관계형성을 돕는다. 이런 형태의 놀이는 많은 타협을 필요로 한다. 아동은 타협을 하면서 타인의 역할을 가정해 보면서 조망수용을 연습한다. 이런 능력은 긍정적인 또래 관계 형성에 기초가 된다.
3) 사회극적 놀이와 정서 발달
놀이는 공포나 관심사를 표출할 뿐 아니라 동시에 극복하는 수단이 된다. 즉, 아동에게는 어려운 경험을 "놀이로 표현"할 때, 종종 스트레스는 감소된다.
2. 사회극적 놀이에서 성인의 역할
사회극적 놀이는 순수하게 아동중심적인 활동이다. 아동은 가작놀이를 통해 자신만의 감정, 경험, 생각을 나타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아동학]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사회성 발달을 중심으로
  • 놀이를 하는 동안 사물 및 주위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많은 것을 학습하며 놀이를 통하여 후일의 성인생활은 준비하고 역할 수행과 기능을 익히게 된다(윤은섭, 1987). 따라서 놀이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의 중요한 하나의 방법이다.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전체 발달과 성장에 가장 중요한 활동이며, 학습 또는 생활 자체임을 뜻하는 것으로서 총체적인 발달의 기반이다. 그 이유는 놀이가 인지발달,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아동의 자발적인 행

  • 유아기 신체활동
  • 극적으로 참여한다.(4) 유아의 건강상태를 세심하게 파악한다.(5) 확산적인 질문을 사용한다.(6) 유아를 부드럽고 다정하게 대한다.(7) 즐거움과 재미를 준다.(8)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모델을 제시한다.(9) 충분히 기다려 준다.(10) 협동심을 유발시킨다.(11) 유아의 안전을 고려한다.(12) 보조자의 역할을 한다.(13) 교육과정상의 다른 활동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14) 유아의 체력과 운동능력을 평가하고 활동계획에 반영한다.교사의 지도 방향(1) 움직

  • [사회학] 범죄와 일탈
  • 사회에서 공식적 제재의 형태는 법원과 경찰에 의해서 대표되는 형벌체계에 포함된 것이다. 벌금, 징역, 혹은 사형이 공식적인 부정적 제재의 유형이다. 간혹 안전운전에 대한 보상이 교통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주어지기도 하지만, 운전에 대한 보상을 하기 위해 공식적인 긍정적 제재가 많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공식적인 긍정적 제재는 사회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발견된다. 예를 들어, 전쟁에 서 용감하게 싸운 사람들에게 주는 메달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 사회화 게임은 구조화된 게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강화를 받고 비행청소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아동은 발달수준에 따라 신체를 통제하고 학습하는데 민감한 시기가 있으며 민감기에 적절한 신체적 통제를 잘 하면 아이는 자율감을 획득하게 되고 신체적 자아발견을 촉진하게 된다. 놀이치료는 1909년 프로이트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이의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이상 살펴 본 놀이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① 모든 놀이는 일과 구별되는 자발적 행위이며② 아동의 놀이는 상상적 측면이 강하고 ③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 자체가 목적인 행위이며④놀이는 창의성을 촉진한다. ⑤ 모든 놀이는 고유의 규칙을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