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조선조 전기 비판적 지식인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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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전기 비판적 지식인과 문학
<목차>
1. 문제제기
2. 조선 전기의 역사현실과 문학의 양상
3. 방외인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4. 방외적 문인의 문학
1) 김시습
2) 임제
3) 어무적
4) 정희량
5. 맺음말
1. 문제제기
조선 전기는 사대부 문학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였다. 하지만 사회 현실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문학을 통해 현실을 날카롭게 지적한 문인들도 존재했다. 특히 방외인(方外人)이라고 불리던 문인들이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였다.
이 발제문은 조선 전기의 역사현실과 문학의 양상을 통해 방외적 문인들이 등장하게 된 원인을 살펴보고 방외적 문인들의 작품들을 통해 그들이 말하고자 한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발제문은 교재인『민족문학사 강좌 상』을 중심으로 하고 임형택의 「매월당의 방외인적 성격과 사상」(『한국문학사의 시각』)을 참고하였다. 방외인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부분에서는 교재와 조동일의『한국문학통사』에 나와있는 방외인 문학에 대한 관점을 비교했으며 방외적 문인과 문학 부분에서는 김시습, 임제, 정희량, 어무적의 작품을 가지고 논의하였다.
2. 조선 전기의 역사현실과 문학의 양상
15세기 전반기의 우리나라 사회는 신생 조선왕조의 체제가 안정되어 보다 정비되고 발전된 제도하에서 생산력이 발전하고 민족의 전통문화가 개화한 시기였다. 그러나 그 후반기로 들어오면서 조선조 체제의 구조적 모순이 차차 드러나고 있다. 즉, 과전법(科田法) 체제의 붕괴 이후 훈구(勳舊) 귀족들의 대토지 점유와 공역(貢役)의 과중으로 양인(良人) 농민층이 급격히 몰락하여 사노비(私奴婢)로 전락하던가 아니면 도산 유리하는 추세였다. 국가의 존립기반인 양인 농민층을 학보 안주시키지 못함으로써 결국 국가는 재정적군사적으로 허약해갔던 것이다.
한편 세조(世祖)의 유교적인 명분을 위반한 왕위 탈취사건 및 그 후 훈구 집권층의 탐욕 무능으로 인하여 정권이 양심적인 사대부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지배층과 민과의 관계에 있어서뿐 아니라 지배층 내부에 있어서도 분열이 생기고 갈등이 일어난 것이다. 이렇듯 조선시대 지배계층이었던 사대부계층은 크게 다른 두 가지 성격을 가지게 된다. 그것이 관료적 성격과 처사적 성격이다.
정권을 담당하던 집권관료층에서 나타나는 관료적 성격은 자신들의 사업과 통치질서를 미화하고 수식하는 관인문학(官人文學)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15세기 말 집권관료층이 귀족화되면서 관인문학도 유미적고답적 색조를 띠게 되어 위세를 잃어간다. 이에 반해 16세기는 지방에서 성장한 사대부(士大夫)들이 양심적인 정치세력으로 대두하여 혹독한 시련 속에서도 그들의 근거지인 향촌을 중심으로 지배력을 강화하면서, 자연과 인간 심성의 융합통일을 추구하는 성리학의 심화와 함께 이에 부응하는 처사적 문학(사림문학)이 성행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들도 봉건지배층(지주층)으로서 자신들의 생활터전(전원자연)이나 윤리감정을 미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관인문학과 기본적인 성격을 같이하고 있다. 즉 이들 문학은 관료나 처사적 세계에 안주하면서 봉건적(사대부적) 지배질서의 안정을 추구하고, 현실세계의 고통과 문제를 대면하기보다는 오히려 정신적 초탈을 추구하는 이들의 보편적 정서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방외인(方外人)이라 불리는 문제적 인물들이 나타나게 된다.
3. 방외인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문학통사』와 『민족문학사 강좌』에서는 공통적으로 ‘방외인(方外人)’을 조선 전기 사대부 문학의 일반적 조류였던 관인문학이나 사림문학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체제 밖의 인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삶과 문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식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조동일은 이 시기의 방외인 문학을 지배체제에 반발하고 이념적으로 이단을 택하는 보편적이고 통시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또한 방외인은 신분적 결함으로 인해 진출을 바랄 수 없는 관계로 체제에 반발하여 방랑과 비판으로 생을 보내면서 사상과 문학을 그에 대한 보상책으로 삼았다고 그 한계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들의 작품 또한 후대에 평가가 이루어 진 것이지만 당시의 독자들에게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고독한 예외자로서 기이한 짓을 했을 따름이어서 중세 문화구조의 개혁으로까지는 발전하지 못했다고 보았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제3판, 지식산업사, 1994, p419~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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