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4 문화의 새 기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4. 문화의 새 기운’ 중 ‘2) 실학의 발달’
목차
1. 분석 대상
2. 교과서 구성 및 체계
3. 교과서 문제
1) 학습 목표와 교과서 내용
2) 교과서 서술
3) 삽화 구성 및 기타
4. 교과서 활용 방안 및 결론
1. 분석대상
여기서 분석하게 될 내용은 대한교과서에서 출판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pp. 313-317에 걸친 부분이다. 대단원 ‘VI. 민족문화의 발달’ 부분 중 ‘4. 문화의 새 기운’은 ‘1) 성리학의 변화’, ‘2) 실학의 발달’, ‘3) 과학 기술의 발달’, ‘4)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 가운데 ‘2) 실학의 발달’ 소단원 부분을 이번 수업의 범위로 정하였고, 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2. 교과서 구성 및 체계
총 5 페이지에 걸쳐서 소개되어 있는 ‘2) 실학의 발달’ 부분은 실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조선후기에 등장한 실학이 어떠한 식으로 발달 했었는지에 대한 설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학의 등장, 농업 중심의 개혁론,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국학 연구의 확대 부분으로 다시 세분화 되어 설명되어 있으며, 각 부분에서는 각각의 영역에 해당되는 학자들과 저서 , 이론 등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또한 농업 중심의 개혁론과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부분에서는 각 개혁론의 선구자에 대한 설명 후 그것을 계승 발전시킨 학자들을 차례로 소개하는 구성을 보인다. 이러한 구성은 ‘실학의 발달’이라는 소단원명과도 연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발달’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생각해 보면, 실학이 등장한 후 어떻게 발달되어 나갔는지에 해당할 뿐 아니라, 각 개혁론의 영역에서 어떠한 발달을 보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구성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2) 실학의 발달’ 부분에서는 조선후기에 등장한 실학이 어떠한 모습으로 발달해 나갔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발달 양상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해 주는 구성과 체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교과서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중국어수업` 고등학교용 문학 수업 교안 작성 및 수업 시연
  • 4. 「중국어수업」 고등학교용 문학 수업 교안 작성 및 수업 시연지도안 차 례Ⅰ. 수업 계획 11. 단원의 개관 12. 전체 차시 지도 계획 13. 학습자 분석 24. 평가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2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3Ⅰ. 수업 계획1. 단원의 개관가. 단원명Ⅲ. 문학과 삶3. 문학 속에 담긴 ‘우리’(1) 중국어 수업나. 단원 설정 이유문학작품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다룬 것이다. 작가는 문학 작품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다룬 것이다. 작

  •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영역별내용,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지도,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평가,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문제점과 개선방안
  • 학습 내용4. 경제 구조와 경제 생활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주제별 학습 내용5. 사회 구조와 사회 생활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주제별 학습 내용6. 민족 문화의 발달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주제별 학습 내용Ⅵ.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지도Ⅶ.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평가1. 기본 방향2. 평가 원칙Ⅷ.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국사교육의 문제점2. 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1) 역사의

  • [역사교재연구]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수업지도안
  • 4차시5차시중세 사회의 성립과 전개(사료학습)통치 체제의 정비(강의학습)문벌 귀족사회의 성립과 동요(탐구학습)대외 관계의 변화 (개별학습)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시청학습)수행평가계 획▪ 탐구학습 및 주장 타당도 평가참고문헌및인 터 넷사 이 트▪ 교과서 대입 국사 - http://www.tutork.com/▪『함께하는 역사 교실』- http://yuksa.new21.org/▪ 박용운,『고려시대사』, 일지사 ,1988 ⑷ 학습내용체계중세의 세계중 내 용소 내 용중세사회

  • 국사과(국사수업,국사교육)변천과정,수업원칙, 국사과(국사수업,국사교육)심화보충과정, 국사과(국사수업,국사교육)문제점, 국사과 교수학습방법
  • 4. 민족사 및 민족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착심의 육성5. 문화 창조와 사회 발전에 참가하는 태도 육성Ⅵ. 국사과(국사수업, 국사교육)의 심화보충과정Ⅶ. 국사과(국사수업, 국사교육)의 문제점Ⅷ. 국사과(국사수업, 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이다.”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는 역사에 대한 정의이다. 고등학교 ꡔ국사ꡕ 교과서에서도 올바른 역사의 이해라

  • [국사, 한국사, 조선, 흥선대원군, 개화기]흥선대원군의 정치
  • 학교 3학년은 어느 정도 역사적 인과 관계와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한 시기이므로 학생들에게 깊은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단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 발전계통선수 학습→본 단원 학습→후행 학습 초등학교 6학년2. 근대화의 노력1)외국 문화와의 만남2)새로운 사회로의 움 직임3)근대 문화의 발달Ⅳ.근대화의 추구1. 경복궁 중건과 척화비 건립2. 강화도 조약과 개화 운동3. 동학 동민 운동고등학교 국사(하)권 Ⅱ.근대 사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