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언어 학습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공동체 언어 학습법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1. 이론적 배경
※ Designer methods: 당시 절대 권위를 가진 언어교육에 반발하여 언어 교육학 외부에서 개발된 교수법. 학습자들의 책임 강조. 학습자 중심. 침묵식 교수법, 암시교수법, 전신 반응 교수법, 공동체 언어 학습법 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론
1) 1970년대 ‘Designer methods’ 중 하나
2) Charles Cuan(미국 예수회 신부, 상담 전문가, 심리학 교수)에 의해 개발됨
→ Carl Rogers의 상담학습법(Rogerian counseling ideas and practices)의 영향을 받음
3) 전인(Whole person)학습의 지향
※ 전인(Whole person)학습: 교사가 학생의 감정, 지능만이 아닌 신체반응, 본능적 방어 반응, 학습 욕구 등의 관계까지 이해함
4) 언어 학습: 상호협동을 통해 달성되는 사회화의 과정
교사: 학습자가 불안, 두려움을 극복하고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최종적으로 원어민에 가깝게 목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자아실현 단계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상담자
5) ‘교사: 상담자, 학습자: 피상담자’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육학] 제11장. 한국어 가르치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 법 항목의 학습 등에 적지 않은 곤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고 이러한 곤란은 자칫 학생들에게 일종의 좌절감을 느끼게 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⑤ 성인 학습자에게 귀납적 문법 제시는 비효율적일 수 있다.11.3. 언어는 습관이다(Audio-Lingual Method)1) 청각 구두 교수법▶ 탄생배경① 제 2차 세계전쟁에 참여하기 위해서 다양한 외국어를 습득해야 했다. 여전히 문법 번역식 교수법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던 미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목 차 】Ⅰ. 레지오에밀리아의 배경1. 레지오에밀리아의 역사 문화적 배경2. 레지오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 Ⅱ. 레지오에밀리아의 교육목표Ⅲ. 레지오에밀리아의 구성방법Ⅳ. 레지오에밀리아의 교육방법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2. 상징화주기(Cycles of Symbolization)를 통한 다 상징화3. 표상을 통한 학습4. 사회적 상호작용5. 기록화(Documentation)의 활용Ⅳ. 레지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법이 주가 된다. 실제로 학생들이 발언을 할 기회는 적다. 발표를 하게 되더라도 당시 담당 교사의 주관으로 평가를 한다. 이는 상대평가를 하는 현 교육실태에서 보았을 때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또한 교사도 사람이므로 당시의 기분, 그 학생의 그간의 태도 및 행실에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Ⅲ. 구체적 프로그램 수업에 접목시키기1. 교수법1) 극화학습 모형2)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모형3) 총체적 언어 교수법4) 의사소통 접근법5) 공동체 언

  • 사회과교육,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실과과교육 교수학습전략, 공동체교수학습전략, 언어교수학습전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 협동교수학습전략
  • 학습전략1. 수업의 개요2. 수업 전 교사의 활동3. 수업 중 교사의 역할Ⅳ. 공동체교수학습전략1. 학습 분위기 조성2. 교사의 역할1) 학습을 지원, 촉진하는 학습 문화의 개발2)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to learn)3) 동기부여자4) 방향설정자5) 조정자6) 상담자7) 혁신자3. 학습자의 역할Ⅴ. 언어교수학습전략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1. 개념지도화 학습전략의 의미2. 개념지도 효과의 이론적 근거 1) 학습심리학적인 근거2) 교수이론적 근거Ⅶ. 협

  • [초등영어의교수방법] 공동체 언어 학습법
  • 초등 영어의 교수 방법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Ⅰ. CLL의 이론적 배경1. Carl Rogers의 영향2. 언어는 사회적 과정Ⅱ. CLL의 개념Ⅲ. CLL에서의 각 역할1. 학습자의 역할2. 선생님의 역할3. 교과서의 역할Ⅳ. CLL의 특징Ⅴ. CLL 교수법의 수업원리, 수업절차1. 수업원리 - 수업기법에 대한 검토2. 수업절차 - 수업절차와 원리Ⅵ. CLL 교수법의 장점, 단점1. CLL의 교수법의 장점2. CLL의 교수법의 단점- 출처Ⅰ. CLL의 이론적 배경1. Car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