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수업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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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수업에의 적용
목 차
Ⅰ. Kohlberg의 이론 선택 이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⑴ 관점 형성의 배경
⑵ 도덕성 발달단계
⑶ 도덕성 발달단계의 특징
⑷ 단계 상승의 원리
⑸ 정의 공동체 학교(just community school) 접근
Ⅲ. 나의 경험 제시&분석
Ⅳ. 수업에의 적용
Ⅴ. 과제 수행 후의 소감
Ⅰ. Kohlberg의 이론 선택 이유
이번 학기 시험을 준비하고 난 후 가장 기억에 많이 남은 이론이다.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도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것도 이유였지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그가 도덕 교육의 방식으로 제시한 ‘딜레마 토론’ 이었다. 중학생 때 논술 대비로 학원을 다닌 적이 있었는데, 그 학원에서 딜레마 토론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 때에는 딜레마 토론을 한다는 자각도 없이 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그 때 한 것이 바로 딜레마 토론이었다. 같은 교실에 있던 학생들과 하나의 문제를 놓고 서로 다른 입장에 서서 주장을 하는 식이었는데, 주제가 대체로 하인즈의 딜레마와 비슷한 경우였다. 그 때에는 서로 다른 입장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서로 다른 단계를 나타낸다는 것을 몰랐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배우면서 서로 다른 주장이 서로 다른 단계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 때의 나는 어떤 단계에 놓여 있었는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나의 경험에 비추어 그 당시의 나는 어떤 단계에 놓여 있었는지, 또 나의 예시를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싶었다.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⑴ 관점 형성의 배경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의 기본적인 골격들을 받아들였고, 청소년들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도덕적 추론에 관한 광범위한 경험적 연구들을 수행하여 피아제의 이론적 골격들을 확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장식을 가하여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인지발달 이론을 확립시켰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식을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칸트, 볼드윈을 거쳐 하버마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일련의 철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의 제안들을 섭렵하여 확장시켰다. 그는 이론적 차원에서 발달의 세 수준을 포함한 보다 세련된 도덕성 발달 계열을 제안하였다. 피아제의 이론과 달리 콜버그는 “단계들이 불변적인 계열을 형성하는 진정한 단계” 라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을 측정하기 위한 피아제의 방법을 광범위하게 다듬었다. 그는 딜레마를 통한 도덕적 토론이나 규칙 제정에의 참여를 통한 도덕적 추론의 조장 등을 포함한 도덕교육에서의 혁신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⑵ 도덕성 발달단계
인습 이전 수준: 4~10세 사이의 아동들과 일부 청소년, 범법 청년 및 성인들의 수준.
: 외적인 기준(대개 부모의 판단기준)에 의해 도덕 판단을 내린다.
: 처벌을 피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권위의 인물이 부여한 규칙을 따름.
인습 수준: 10~13세 사이의 시기에 도달되는 도덕성 발달의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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