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 - 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교육이론>
이야기교육법 - 감사
<목차>
서론 왜 ‘감사’인가?
본론
이야기통한 교육
수업적용 및 발문
기대되는 효과
마치는글
참고자료
서론
왜 ‘감사’인가?
아리스토텔리스의 덕윤리를 배울 때, 15가지의 덕을두고 토의를 했었다. 열다섯가지 덕의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나한ㅌ테 있는 덕과 없는 덕 그리고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덕 을 다섯가지씩 찾아보는 활동을 하였다. 그때 일순위로 꼽은 것이 바로 ‘감사’였다. 그리고 그때 두번째과제의 주제는 감사로 해야겠단 생각을 하였다. ‘감사’의 덕을 일순위로 꼽은데엔 이유가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변화했다. 나는 나한테 부족하지 않은 점을 가치관으로 꼽으며 살아왔지만, 그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지금 나한테 부족한 것 , 그 가치관을 채워나가고자 한다. 그래서 지금 나의 최대 중요한 가치는 바로 ‘긍정적 생각과 긍정적인 행동’ 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안될 일도 되고 좋지않은 일도 좋은일로 바뀔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한 덕이 ‘감사’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작은것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비록 좋지 않은 것도 좋게 보이는 긍정적 시선과 사고가 자연스레 생긴다고 생각한다. 비록 초등교육과정 체계에 ‘감사’라는 덕은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감사’의 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요즘 아이들은 사실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부족함이 없이 자랄수 있는 환경이다. 그래서인지 항상옆에 있는 소중한 것들에 대해 당연시 여기고 감사히 여기는 마음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감사’의 덕을 소중히 하고 내면화하기 위해 이야기교육법과 접목시키고자 한다.
본론
이야기를 통한 교육
‘감사’의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이를 구체화시키기로 했다. 타인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구체화시켰다. 이 이야기는 친절과도 연관되지만 좀 더 ‘감사’하는 마음과 행동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교육법을 실시하고자 한다.
“딩동딩동.”
피자 배달원이 초인종을 눌렀습니다.
“피자 배달 왔습니다.”
배달원이 크게 외치자 쌍둥이 형제가 현관문을 벌컥 열었습니다.
“아이고, 깜짝이야. 문을 천천히 열어야지. 다치지는 않았니?”
배달원이 가방에서 피자박스를 꺼내며 물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