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 -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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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교육이론>
이야기교육법 - 감사
<목차>
서론 왜 ‘감사’인가?
본론
이야기통한 교육
수업적용 및 발문
기대되는 효과
마치는글
참고자료
서론
왜 ‘감사’인가?
아리스토텔리스의 덕윤리를 배울 때, 15가지의 덕을두고 토의를 했었다. 열다섯가지 덕의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나한ㅌ테 있는 덕과 없는 덕 그리고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덕 을 다섯가지씩 찾아보는 활동을 하였다. 그때 일순위로 꼽은 것이 바로 ‘감사’였다. 그리고 그때 두번째과제의 주제는 감사로 해야겠단 생각을 하였다. ‘감사’의 덕을 일순위로 꼽은데엔 이유가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변화했다. 나는 나한테 부족하지 않은 점을 가치관으로 꼽으며 살아왔지만, 그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지금 나한테 부족한 것 , 그 가치관을 채워나가고자 한다. 그래서 지금 나의 최대 중요한 가치는 바로 ‘긍정적 생각과 긍정적인 행동’ 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안될 일도 되고 좋지않은 일도 좋은일로 바뀔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한 덕이 ‘감사’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작은것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비록 좋지 않은 것도 좋게 보이는 긍정적 시선과 사고가 자연스레 생긴다고 생각한다. 비록 초등교육과정 체계에 ‘감사’라는 덕은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감사’의 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요즘 아이들은 사실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부족함이 없이 자랄수 있는 환경이다. 그래서인지 항상옆에 있는 소중한 것들에 대해 당연시 여기고 감사히 여기는 마음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감사’의 덕을 소중히 하고 내면화하기 위해 이야기교육법과 접목시키고자 한다.
본론
이야기를 통한 교육
‘감사’의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이를 구체화시키기로 했다. 타인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구체화시켰다. 이 이야기는 친절과도 연관되지만 좀 더 ‘감사’하는 마음과 행동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교육법을 실시하고자 한다.
“딩동딩동.”
피자 배달원이 초인종을 눌렀습니다.
“피자 배달 왔습니다.”
배달원이 크게 외치자 쌍둥이 형제가 현관문을 벌컥 열었습니다.
“아이고, 깜짝이야. 문을 천천히 열어야지. 다치지는 않았니?”
배달원이 가방에서 피자박스를 꺼내며 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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