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상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 교 상 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Ⅰ. 학교상담의 기초
⑴ 상담의 정의
- 좌절된 욕구 또는 고민 걱정거리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내담자 : Client)들과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 즉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대면관계에서 언어를 통해 하는 학습과정이다.
(2) 학교상담의 정의
- 학교 상담은 상담의 장면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나타나는 상담의 하위 유형으로써 일반적으로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을 일컫는다.
Ⅱ. 학교상담의 발전과정
1. 외국
1) 태동기(1900~1920년) : 진로지도운동 시기
⇒ 산업발달 → 직업의 다양화 → 진로 선택 시 보다 많은 정보 필요
(1) 데이비스의 교육상담
- 생활지도의 목표 : 학생개개인이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시키며, 바람직한 역할 모델을 따르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일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생활지도(guidance)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일련의 학습경험으로 간주되었으며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학교 내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즉, Jesse B. Davis는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드의 고등학교 교장이었는데, 1907년 1주에 한번 국어작문 시간을 할애하여 학생들의 직업지도와 도덕성 지도를 실시한 것이 학교상담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생활지도운동은 그 당시 산업혁명의 부작용과 그에 따른 진보주의 사회개혁운동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Davis의 아이디어는 생활지도 교육과정(guidance cuiculum)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학교생활지도의 기타지도방법1. 학생 결석 줄이기 및 학업 중단 예방 지도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3. 효 체험 교육의 강화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4.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3) 각급 학교에서 해야 할 일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 운영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6. 진로․상담 활동 활성화Ⅷ.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실천 방안1. 학업성취를 위한 생활지도

  • 학습부진아교육 중요성, 학습부진아교육 운영, 학습부진아교육 사례, 학습부진아교육 방법, 수학과,국어과,영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 성취 목표 도달 판정 기준 : 평가 문제의 정답률이 60% 이상 또는 해당 교과목의 중간 또는 학기말 고사 성취도가 ‘양’ 이상② 매 학기말 지도과정 및 결과를 분석하여 새 학기 지도 계획 수립에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5) 기타① 여러 가지 장애로 극히 학습 장애가 심하여 일반 학생과의 교과 학습이 불가한 경우, 학교장은 학부모․학생과 협의하여 특수 학급이 설치된 학교로 전학시키거나 특수 학급에 입급 하여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② 특수 학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하고 있다(박성익, 1990). 결국 학습자는 스스로 노력여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내적 또는 주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바라볼 수 있겠다. 이에 대해 김계현 외 7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서울:학지사, 2000) pp102Taylor는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가는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학교환경과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