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상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 교 상 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Ⅰ. 학교상담의 기초
⑴ 상담의 정의
- 좌절된 욕구 또는 고민 걱정거리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내담자 : Client)들과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 즉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대면관계에서 언어를 통해 하는 학습과정이다.
(2) 학교상담의 정의
- 학교 상담은 상담의 장면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나타나는 상담의 하위 유형으로써 일반적으로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을 일컫는다.
Ⅱ. 학교상담의 발전과정
1. 외국
1) 태동기(1900~1920년) : 진로지도운동 시기
⇒ 산업발달 → 직업의 다양화 → 진로 선택 시 보다 많은 정보 필요
(1) 데이비스의 교육상담
- 생활지도의 목표 : 학생개개인이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시키며, 바람직한 역할 모델을 따르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일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생활지도(guidance)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일련의 학습경험으로 간주되었으며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학교 내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즉, Jesse B. Davis는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드의 고등학교 교장이었는데, 1907년 1주에 한번 국어작문 시간을 할애하여 학생들의 직업지도와 도덕성 지도를 실시한 것이 학교상담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생활지도운동은 그 당시 산업혁명의 부작용과 그에 따른 진보주의 사회개혁운동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Davis의 아이디어는 생활지도 교육과정(guidance cuiculum)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