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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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1. 이야기 채택의 이유와 활용 목표
첫 번째 이야기는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이 한 번쯤 직접 겪어봤을만한 이야기로, 경험적 동감을 이끌어내기 쉬운 내용이다. 이러한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만한 경험사례를 제시해 주어 동감을 이끌어 낸 후, 잘못된 배려의 이야기를 보여주어 자신 또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의도를 가지고도 기분을 상하게 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상대방을 위해 무언가를 해 주려는 의도와는 다르게 그것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언짢을 수도 있다는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진정 상대방을 위하는 배려란, 자신의 기준으로 상대방에게 베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무언가를 해 주는 것임을 알게 하는 것이다. 또한 상대방 기준이라는 이러한 배려 원리 뿐 아니라, 잘못된 배려로 문제가 생겼을 때에 이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사람, 배려 받는 사람 양측의 입장을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려 한다.
2. 이야기 소개와 발문
1) 이야기 1 - 이야기를 통해 경험적 동감 이끌어내기
오늘은 8살 난 유리의 생일입니다. 유리의 부모님은 유리에게 생일 선물로 예쁜 옷을 사주기 위해서 가족이 다함께 시내에 있는 백화점에 갔습니다. 백화점에 들어간 유리는 예쁘게 전시된 마네킹과 수도 없이 많은 옷들에 눈이 휘둥그레 졌습니다. 유리는 예쁜 옷들에 정신이 팔려서 여기 저기 시선을 떼지 못한 채 부모님의 손이 이끌려 한 매장으로 들어갔습니다. 유리는 마네킹이 입고 있는 핑크색 예쁜 원피스가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유리의 엄마, 아빠가 말했습니다.
“ 와... 옷들이 다 너무 예뻐요. 마음 같아서는 여기 있는 옷들을 전부 사 주고 싶은데...”
“ 하지만 아이들은 자고 일어나면 쑥쑥 커버리잖아요. 오래 입을 수 있도록 신중하게 골라야 해요. 자, 이 옷과 이 옷 어떨까요?”
“그래요, 그건 색도 무난하고 크기도 넉넉해서 오래 입을 수 있을 거예요. 이 옷과 이 옷도 입혀 봐요.”
유리의 부모님은 마음에 드신 옷을 여러 벌 골라서 유리에게 차례대로 입혀보았습니다. 여러 벌의 옷을 입혀 본 후 부모님은 한 옷을 골랐습니다. “와, 이 옷이 제일 예쁘지 않아요?”
“그러게, 이왕이면 내년까지 입히게 한 치수 큰 걸로요. 색상도 싫증나지 않게 무난한 회색으로 하고요.”
그런데 유리는 부모님이 골라주신 옷을 보고는 속이 상했습니다. 옷이 마음에 들지 않은 유리는 심통이 나서 막무가내로 옷을 입지 않겠다면서 떼를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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