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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가에 대해
오에 겐자부로 1935~ . 일본의 소설가.
(大江健三郞)(Oe kenzaburo)
1994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이름을 알리게 된 오에 겐자부로는 일본어의 자연스러운 리듬을 깨뜨리는 듯한 거칠면서도 단조로운 문체로 일본 전후세대의 반항을 간결하게 묘사해냈다.
1. 작가의 성장과정 및 시대적 배경
오에는 1935년 1월 31일 에히메현 오세 마을에서 부친 고오타로(好太郎)와 모친 고이시(小石) 사이에서 7형제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조부가 무사인 지주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그의 집안은 전후의 농지개혁으로 사유재산을 거의 잃었다. 오에가 6세가 되던 해인 1941년 12월 8일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었고 국수주의적인 초등 교육을 받았다. 1944년 할머니와 부친이 사망했고 다음해인 1945년 8월 15일에는 일본이 태평양 전쟁에서 무조건항복을 하여 패전과 함께 미군 점령하에 들어갔다. 1947년 신헌법에 따른 신제도의 이른바 데모크라시 교육은 오에가 전후 민주주의적 작품활동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동경에서 예비교를 다닐 무렵 한국은 6.25전쟁을 하고 있었는데, 당시 한국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오에는 후에 한국인과 미국 주둔과 관련해서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룬 작품을 썼다. 1954년 19세때 동경대학 문과에 입학하여 9월에 희곡 「하늘의 한탄(天の 嘆き)」이란 연극 각본으로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1956년 21세때 동경대 불문과에 진학해 1959년에 졸업했으며, 재학시절 문필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장래가 촉망되는 신인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1960년에는 중국 베이징[北京]에 가서 일본 젊은 작가의 대표로 마오쩌둥[毛澤東]을 만나기도 했는데, 이것이 나중에 그가 정치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된다. 그후 오에는 분가쿠카이(文學界)라는 문예잡지에 「죽은 자의 사치 (死者の奢り)」(1957년)가 실리면서 처음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창작 활동은 평탄하지 않았다. 「사육 (飼育)」(1958년)으로 주요문학상인 아쿠타가와상[芥川賞]을 수상했으나, 2번째 장편 「우리들의 시대 (われらの時代)」(1959년)는 오에가 점차 사회정치 비판에만 몰두해가는 느낌을 풍긴다는 악평을 받았다.
오에는 차츰 신좌익 정치사상에 깊이 빠져들게 되었다. 1960년 한 우익 청년이 일본 사회당 당수 아사누마 이네지로[淺沼稻次郞]를 암살한 사건에 자극을 받아 「세븐틴 (セヴンティ-ン)」과 「정치소년 죽다 (政治少年死す)」(1961년)라는 2편의 단편을 썼으나, 후자는 우익 단체로부터 강한 비난을 받았다. 1960년에 결혼했는데 1963년 뇌가 비정상인 아들이 태어났다. 이 불행한 체험을 소재로 하여 「개인적인 체험 (個人的な體驗)」(1964년)이라는 장편을 써서 1964년 신초샤[新潮社] 문학상을 수상했다. 여기에서 그는 기형아 출생을 주제로 삼아 인권을 유린당한 전후세대의 문제를 파헤쳤다. 이처럼 제2차 세계대전의 여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그는 히로시마[廣島]를 방문하여 「히로시마 노트 (ヒロシマノ-ト)」(1965년)를 썼다. 1970년대 초반의, 특히 에세이를 중심으로 한 그의 작품에는 핵전쟁시대의 힘의 정치에 대한 우려와 3 차 세계대전에 대한 의문들이 잘 반영되어 있다.
그외 작품 중 「만연원년의 풋볼 (万延元年のフットボ-ル)」(1967년)로 다니자키상[谷崎賞]을 받았는데, 이 작품은 「우리들의 광기를 참고 견딜 길을 가르쳐 달라 (われらの狂氣を生きのびる道を敎えよ)」(1969년)「핀치 런너 조서 (ピンチランナ-調書)」(1976년)「동시대의 게임 (同時代ゲ-ム)」(1979년)이라는 짧은 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1983년 출간된 「새로운 인간이여 눈을 떠라 (新しい人よ目覺めよ)」는 고도의 세련된 문학적 기교와 개인적 고백을 통한 작가의 진솔함이 높이 평가받았다. 그는 1994년 12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행한 애매한 일본과 나라는 제목의 노벨 문학상 수상소감 연설에서 "일본이 특히 아시아인들에게 큰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쟁중의 잔학행위를 책임져야 하며 위험스럽고 기괴한 국가의 출현을 막기 위해 평화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 작가의 문학세계 형성과정
오에가 작가로서 성장하기까지 영향을 받은 인물관계를 살펴보는 일은 그의 문학세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선 소년기의 오에는 큰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오에의 큰형은 문학에 대한 조예가 깊었는데, 큰형이 애호한 하이쿠(俳句)와 단가(短歌)책으로부터 일찍이 문학적 분위기에 휩싸일 수 있었다. 특히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와 사이토 모기치(齊藤茂吉)를 즐겨 읽으며 문학에 대한 안목을 길렀다.
오에는 문학서적을 탐독하면서 작품속의 세계에 심취하게 되어, 자신이 처해있는 현실은 진정한 현실이 아니라고 느꼈다. 이윽고 오에는 문학작품 그 자체로부터 구체적인 충격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우미노 쥬조(海野十三)의 소설에서 읽은 로봇이 자기집 마루 밑에 쌓아놓은 장작더미의 어둠 속에 숨어 있다가 상상하다가 갑자기 알 수 없는 공포에 엄습되어 꼼짝달싹 못하게 되는 체험을 하기도 한다. 이같은 경험은 오에의 선천적인 자질과도 깊은 관련을 갖는다.
가공의 세계에 몰입해서 공포를 느낄 수 있는 자질은 오에의 상상력의 본질과도 이어진다. 오에의 상상력은 ‘가공의 세계’를 ‘타자(他者)’로 바꿔놓음으로서 더욱 심화되어갔다.
오에는 마쓰야마 히가시(松山東)고교시절, 고바야시 히데오(小林秀雄)전집을 독파하는데, 이것은 이후 오에문학이 제시하는 허구세계의 원천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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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문화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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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일본신문의 미래 |p14~p19|2) 일본 문학 |p19~p37|(2-1) 일본문학의 흐름 |p19~p29|- 상대문학- 중세문학 - 근세문학- 근현대 문학(2-2) 일본문학 작가와 작품 |p29~p34|- 나쓰메 소세키, 무라카미 류 등등.(2-3) 노벨 문학상을 받은 일본작가 |p35~p37|- 가와바타 야스나리- 오에 겐자부로      3) 일본 만화 |p37~p63|(3-1) 만화 왕국 일본 |p37~p46|-일본의 만화 산업(3-2) 만화의 역사 |p46~p54|(3-3) 일본만화의 특징 |p54~p56|(3-4) 일본만화 작품 소개 |p56~p59|(3-5)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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