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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리알유희를 통해 본 교육자의 역할과 영향, 그리고 사명감
헤르만헤세 ‘유리알 유희’ 김광요 옮김
DAS GLASPERLENSPIEL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유리알 유희란 무엇인가
Ⅲ. 교육자의 역할과 영향력
Ⅳ. 교육자의 사명의식
Ⅴ. 맺으면서
Ⅰ. 들어가는 말
독일문학 하면 떠오르는 작가가 나에겐 헤르만 헤세였기 때문에 헤세의 작품을 하나 접해볼 겸 해서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헤세 만년의 대표작으로 10여 년의 긴 집필 기간을 거쳐 미래의 공상사회를 그린 소설이다. 서기 2400년이라는 미래의 한 시점에서 오늘의 세계를 바라보도록 구상한 이 책에는 유희의 명수 요제프 크네히트의 회상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데, 말 그대로 요제프 크네히트라는 인물의 전기를 주로 담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요제프 크네히트의 삶, 그중 중요한 시기에 만났던 스승들로 인해 크네히트의 삶의 변화가 일어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올바른 스승의 중요성과 그들의 역할과 사명감에 대해 세미나아르바이트를 쓰고자 한다.
Ⅱ. 유리알유희란 무엇인가
이 소설의 주된 배경이 되는 공간은 모든 학문을 종합적으로 실현하는 카스탈리엔이라는 곳이다. 카스탈리엔은 세속의 국가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 직업에 대한 걱정이나 노동이 없는 하나의 이상세계이다. 그 근본정신은 이 책의 제목이자 끊임없이 그 본질적 의미에 질문을 던지게 하는"유리알 유희"에 있다. 그렇다면 이 소설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유리알유희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유희는 매우 추상적이기 때문에 정확히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책에 나와 있는 유희의 유래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런 페로트가 구슬을 꿰어서 만든 어린아이용의 단순한 주판을 본따서 뼈대를 하나 만들고, 그 틀 속에 수십 가닥의 철사를 걸었다. 거기에 갖가지 크기와 모양과 색깔의 유리알을 나란히 배열해 놓았다. 철사는 다섯 줄의 횡선에 해당하고 유리알은 음부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그는 유리알로 음악의 인용구를 만들기도 하고 주제를 만들기도 해서 그 멜로디를 바꾸기도 하고, 변조하고 발전시키며 다시 전개시켜서 다른 것과 대립시키기도 했다.
이것으로 유리알 유희가 무엇인지에 대해 상상은 할 수가 있다. 상상해보면 이것은 정신적 가치가 많은 재료들을 오르간 연주자가 파이프 오르간을 쳐서 음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명상을 통해 하나의 유희가 있는 것을 새롭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Ⅲ. 교육자의 역할과 영향력
그러면 이제 요제프 크네히트의 일생과 그를 유희의 명인에 까지 오를수 있게 해준 스승들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주인공 요제프 크네히트가 라틴어 학교 학생이었을 때, 카스탈리엔의 음악대가가 그를 방문한다. 음악의 대가는 크네히트와 즉흥적으로 간단한 바이올린 합주를 하고 그에게 푸가를 가르쳐준다. 오랜 세월 후 크네히트는 이 짧은 만남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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