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조약 대원군 대일정책 일본 근대화 조선정책 강화도 조약 국내 상황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본문내용
-
강화도 조약
서론
한국 역사상 근대사상의 관점에서 최초의 개국인 1876년 강화도조약 이전까지의 한국의 대외관계는 주로 북방대륙과의 관계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한반도가 갖고 있는 특성 때문에 역사상 북방대륙에서 통일국가들이 출현했을 때마다 중국 측으로부터 한반도에 대한 침략이 자행되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근세 이후에는 해양에서 오는 서구세력과 일본이 남쪽에서, 그리고 대륙에서 오는 중국과 러시아 세력이 북쪽에서 밀려 들어와 그 틈바구니에서 이 세력들에 시달리면서 빈번한 침략을 받아 한반도는 강대국들의 전략적 육교적 구실을 해왔다.
19세기 후반 서구세력의 제국주의적 경쟁과 침탈이 노골화되면서 동아시아지역 대부분의 국가들이 보호국화 되거나 식민지로 전락하게 된다. 특히 동아시아 3국(청, 일본, 조선)은 이 시기 이후 역사발전 경로의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일본은 19세기 후반기를 거치면서 중세 봉건국가에서 산업화된 자본주의 국가로의 전환에 성공하였고 이로써 동아시아 및 세계 정치무대에 중심부 국가로 등장하게 되었다. 반면 청은 서구 제국주의의 침탈에 주요한 목표가 됨으로써 전통적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중심국 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였고, 더 나아가 세계체제에 지리적 확대에 따라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의 시장으로 강제편입 됨으로써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 시기 조선이 경험했던 역사적 경로는 세계체제의 구조적 성격과 그것에서 야기되었던 외부적 충격이 가져다준 극단의 결과를 명확하게 보여준 경우였다. 중세 봉건국가로부터 변혁을 시도하고 있던 일본은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탈방식을 그대로 모방하여 동아시아 주변부 국가들에 적용함으로써 시장침탈경쟁에 합류하게 되었다. 그 목적을 위하여 대륙진출의 전초기지로서 조선 지배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그 과정에서 조선은 일본에 의해 세계체제에 강제 편입되었고, 일본 조선간 세계체제의 위계적 구조가 성립됨으로써 마침내 전통적 동아시아 국제질서는 완전히 와해되는 모습을 보인다.
본론
①대원군의 대일정책
대원군의 대일정책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들 수 있다. 그 하나는 3백년 이래 금석같이 지켜온 구장구격의 철저한 고수정책이었고 그 둘은 대원군의 모든 국내외정책이 그랬듯이 대원군의 분부로 정식 정부기관인 의정부를 통하지 않고 그의 심복인 동래부사 정현덕 훈도 안동준을 통한 사적비밀 독단 외교였다. 그 셋째로는 그의 철저한 배외정책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대해서는 교린정책을 고수함으로써 양국간의 평화를 유지하고자 한 것이었다. 대원군의 완고성은 그의 개인적인 성격의 특성이겠지만 조선 사림들의 공통적인 성향이었다.
대원군의 대일정책은 현상유지를 위해 상기 모든 규정을 엄격히 지킴으로써 조일 선린관계가 유지된다고 생각하여 교린정책에 변함이 없었다.
②일본의근대화와 조선정책
척화 정책을 표방하던 조선과는 달리 일본은 1854년 미국과 최초로 조약을 맺은 이래 영국 러시아 네델란드 프랑스 등과 조약을 체결하여 문호를 대폭 개방하였다 1868년에는 메이지유신을 통해 사분오열이 되었던 바쿠후 정권을 무너뜨리고 천황중심의 절대주의체제를 확립하였다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은 제국주의 후발 주자로서 새롭게 조선 반도로 고개를 돌리기 시작했다 자국에서 막 일어나기 시작한 산업을 키우기 위한 상품시장으로서 또한 원료 공급지로서 조선이 다시 한 번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조선은 넓은 중국 대륙으로 진출하는 데 중요한 거점이 될 땅이기도 했다.
③국내 상황과 조약체결의 배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