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윤리학 - 영화사례 - 언싱커블 - 교육학적 측면과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칸트의 윤리학
-목차-
Ⅰ.서론
1.칸트에게 끌리는 이유
2.칸트의 생애
Ⅱ.본론
1.이론 설명
(1)선의지
(2)의무
(3)정언명령
2.사례제시 및 사례분석
3.교육학적 측면
Ⅲ.결론
1.의무론의 한계
2.느낀점
Ⅳ.참고문헌
Ⅰ.서론
1.칸트에게 끌리는 이유
칸트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책에서 인용된 철저한 자기관리와 수업시간에 배운 의무론적 도덕이 전부이다. 그가 일정한 생활패턴을 오랜 기간 동안 지키며 살아왔다는 것에 대한 존경심과 자연스레 돕는 행동보다는 도와야지 생각하고 돕는 행동이 더 와 닿아서 칸트의 윤리학을 선택하게 되었다.
내가 어렴풋이 생각하던 도덕에 대해 칸트의 의무론적 도덕에 관한 사례를 보면서 정리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해 엉뚱하게 해석했을 수는 있지만 그의 정언명령이 내게 깨달음을 주었다는 것이 중요하다.
-착한 마음을 하나의 경향으로 보고 이로 인한 행동은 도덕적으로 가치 있지 않다는 것.
-마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행한 행동은 도덕적으로 가치 있다는 것.
-도덕적으로 볼 때 결과와 상관없이 의도가 중요하다는 것.
위의 세 가지가 마음에 콕 박혔다. 사람은 누구나 여러 가지 생각과 고민을 하면서 산다. 그리고 나는 칸트를 통해서 내 생각을 정리 할 수 있었고 또 고민을 해결 할 수 있었다.
2.칸트의 생애
가족
부모님과 네 명의 누이 그리고 남동생이 하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사례(적용학년-초등학교 1학년 이상)이것은 학급에 직접 적용해보면 효과가 클 것이다. 단지 ‘욕먹는 양파’는 ‘미움 받는 양파’나 ‘슬픈 양파’ 등으로, ‘칭찬 듣는 양파’는 ‘행복 받는 양파’나 ‘즐거운 양파’ 등으로 이름을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변환해 주어야 좋을 것이다.주의해야할 점은 양파가 성장하는 중간 중간에 느낀 점을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 학

  • 공감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공감을 바탕으로 한 친절 _ 양보하는 태도 다지기
  • 느낀 점실은 도덕 과제를 하면서 무척이나 고민스럽고 힘이 들었다. 수업 첫 시간에 자신이 살면서 생각해 온 소중한 가치나 덕을 생각하고 과제를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진정성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지문과 사례를 쓰느라 쓰는 내내 신경 쓰고 고심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교수님의 말씀처럼 정말로 내가 성장하는 과제가 된 것 같아 뿌듯함이 느껴졌다.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나는 평소에 사람의 심리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책도

  • 배려윤리 - 설명, 의미, 특징
  • 사례에서 느낀 공통적인 점학생과 학부모사이에는 자연적인 배려가 항시 존재한다는 점이다. 그 자연적인 배려의 표현과 정도가 다른 가정과 다르다는 점에서 내가 느낀 스트레스들의 요인이다. 하지만, 원초적인 관심, 애정, 보살핌의 몰두는 여느 부모들과 동등하다고 생각한다.반면, 학생과 나사이와 나와 학부모 사이에서는 윤리적인 배려가 존재했다는 점이다. 서로의 필요에 의해 인연을 만들었지만, 그 관계 속에서 서로에 대해 파악하려고 하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교육학적 적용
  • 점을 알았고 예비 교사로서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배려’ 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새삼 깨닫고 있었다. 이런 생각을 하던 중에 ‘배려 윤리학’ 이라는 낯선 도덕 교육 철학을 접하게 되었다. 나는 비록 ‘배려’ 의 관점에서 도덕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이 최소한의 공감 능력을 갖고 배려의 필요성이라도 인식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과제를 했다. 그리고 도덕에 있어서 가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점교사활동학생활동 도입전개전개 정리정리 학습환경조성동기유발학습안내상황제시집단의사 토의전체학습학습활동정리 및 평가 발표이상적 담론 상황의사 소통 행위의 합리와 집단의 발표◈학습 분위기 조성- 여러분 모둠 대형을 구호를 외치며 만들어 봅시다. - 우리 모두 이번시간에 토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약속해요◈동기유발- 여러분 지난 시간에 숙제로 내준 공정한 생활에 관련된 신문 기사를 읽고 느낀 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