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개념 및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개념 및 활용상의 의의 지도안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 도덕과(도덕과교육)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개념분석학습,토론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사결정학습,대화학습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개념,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단계,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 지도방법,적용방향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본문내용
-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1.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의 개념 및 의의
(1) 개념
도덕 이야기 모형은 교사가 도덕규범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했던 도덕적 갈등이나 도덕적 선택의 이야기를 스스로의 말로 구성하여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는 모형이다. 교사는 먼저 도덕적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소화하여 교사의 목소리로 모범이야기를 들려준다. 교사는 이 기법으로 계획된 시간 안에 학습효과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 도덕 이야기 모형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수-학습 원리는 바로 학생 주도의 개인적인 도덕 경험 이야기 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도덕 이야기를 말하도록 하여 그들의 도덕적 관점과 경험들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의의
①이야기의 구체적인 주인공 행동들을 통해 우리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살아 있는 형태로 배울 수 있어 다차원적인 도덕적 영역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넓은 도덕 세계의 간접적 경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준다.
③이야기 하기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④자신의 삶을 표현함으로 상상력이 발휘되어 도덕적 사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⑤자신의 문제를 활성화함으로써 합리적 이해를 통한 내면화를 강화시키고 삶에 있어서 의미 있는 경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⑥도덕 이야기를 통하여 도덕 문제를 다루어 도덕적 문제의 이해를 깊이 할 수 있고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⑦어린이 상호간의 협조 및 협력을 진전시키며 심정의 육성에 힘이되어 결국은 집단의 도덕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2.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철학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바로크 시대의 시대적 배경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1년 (1학기+2학기) 만1세반 관찰일지+관찰평가 20Page
- 조직 유형 및 구조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이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는지 진단하고 우리나라 풍토에 적합한 조직 구조 및 유형에 대해 논하시오
- [거미의 생활과 거미줄의 비밀(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거미프로젝트, 절지동물, 상호작용, 스파이더맨, 거미줄치는순서, 거미의종류, 거미의천적
- 분석심리학의 발전과정(역사), 융의 생애와 교육배경
- [특수교육] 장애인 성교육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사화] 조선시대 4대 사화에 관하여(A+)
- 보육과정_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인지발달 이론이 보육과정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