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개념 및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1.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의 개념 및 의의
(1) 개념
도덕 이야기 모형은 교사가 도덕규범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했던 도덕적 갈등이나 도덕적 선택의 이야기를 스스로의 말로 구성하여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는 모형이다. 교사는 먼저 도덕적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소화하여 교사의 목소리로 모범이야기를 들려준다. 교사는 이 기법으로 계획된 시간 안에 학습효과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 도덕 이야기 모형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수-학습 원리는 바로 학생 주도의 개인적인 도덕 경험 이야기 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도덕 이야기를 말하도록 하여 그들의 도덕적 관점과 경험들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의의
①이야기의 구체적인 주인공 행동들을 통해 우리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살아 있는 형태로 배울 수 있어 다차원적인 도덕적 영역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넓은 도덕 세계의 간접적 경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준다.
③이야기 하기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④자신의 삶을 표현함으로 상상력이 발휘되어 도덕적 사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⑤자신의 문제를 활성화함으로써 합리적 이해를 통한 내면화를 강화시키고 삶에 있어서 의미 있는 경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⑥도덕 이야기를 통하여 도덕 문제를 다루어 도덕적 문제의 이해를 깊이 할 수 있고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⑦어린이 상호간의 협조 및 협력을 진전시키며 심정의 육성에 힘이되어 결국은 집단의 도덕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2.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철학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수업 방안: 2, 6차시를 중심으로1) 차시 선정의 이유2) 논술 수업 지도안의 예시Ⅲ. 결론1. 요약 및 정리2. 의의3. 한계점Ⅳ. 참고문헌Ⅴ. 첨부자료1. 활동 학습지2. 평가지3. 기타 보조 자료4. 교육실습 중 ‘명제(생각) 뒤집기’ 활동 실시Ⅰ. 서론1. 논술 수업 모형의 주제와 선정 이유 - 사랑하는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라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 학생들에게 보기에 예쁜 글을 쓰는 테크닉

  • [교육방법]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 모의수업
  • 및 주안점1) 재구성 과정2) 재구성의 방향 및 이유3. 단원의 전체 차시 내용 전개 계획Ⅳ. 교수학습 환경1. 시간적 환경2. 공간적 환경Ⅴ. 학습자 이해1. 발달심리적 특징2. 사회문화적 상황Ⅵ.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의 실제1. 제재명2. 학습목표3. 수업모형4. 본시 교수 ․ 학습 과정 계획안Ⅶ. 단원의 평가 계획1. 평가의 방향2. 평가의 관점3. 영역별 평가 내용과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5. 본시 평가 계획Ⅷ. 참고문헌 및 자료I. 도덕과

  •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
  • 도덕, 윤리까지 배워오면서 배려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가지고는 있지만 정말 왜 필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인가. 필자 자신조차 교수님 수업을 들은 후에서야 배려수업모형이 초등학교 매학기 교과서에 나올 만큼 왜 중요한지, 우리가 왜 가르쳐야 하는지 어느 정도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배려라는 개념을 교과서를 통해, 사회 매체들을 통해서 오랜 시간동안 배우고 접해왔지만 우리 현대 사회는 정의란 무엇인가

  • [수업지도안] 이 시대가 요구하는 배려의 윤리
  • 이 시대가 요구하는 배려의 윤리 1. 이 주제에 관심을 가진 배경2. 배려 윤리의 이론적 배경3. 배려의 의미4. 길리건의 배려윤리5. 나딩스의 배려윤리6. 배려윤리의 한국도덕교육에 적용7.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근거한 초등교육8. 배려 윤리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 모형9. 배려윤리를 마무리 지으며1. 이 주제에 관심을 가진 배경과거 우리 동양의 문화가 베풂의 문화가 미덕이었다면 현재는 서양의 give & take 문화가 지배적이다. 우리는 후자

  • 초등도덕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18가지 가치·덕목 요약 및 사례
  • 수업모형 : 역할놀이 준비-역할놀이 참가자 선정-무대 설치-참여적 관찰자로서의 청중의 준비-역할놀이 시연-토론 및 평가-재연-경험의 공유와 일반화장점 : 역할놀이는 하나의 실재 연습이요, 사회 연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나아가 역할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행위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앎, 자기 자신 및 다른 사람의 감정, 태도, 욕구, 가치, 인식에 대한 통찰력의 발달, 자아 개념의 개선, 사회의 바람직한 가치에 대한 이해의 심화, 집단 응집력의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