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본론 제 2장 전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자본론>
제 2장 전인교육
■ 들어가는 말
전인교육은 홀리스틱교육으로 핵심은 생명 존중, 생활 친화, 배움 친화성 등에 있다.
홀리스틱교육은 배우는 동물인 배움력을 위해 만들어가는 새로운 교육자본의 토대이기에 인간의 배움에 대한 기존의 교육학 이론과는 사상적으로 다른 이해 필요하다
홀리스틱교육은 인간에 대한 배려교육이며 생명 친화교육이다. 인간에 대한 배려는 개인에 대한 사회적인 배려, 정치적인배려, 심리적인배려, 자연의 배려까지 모두 포섭한다.
■ 품과 홀리스틱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은 떡잎교육의 중요성을 거론하였던 철학자중 한사람이다.
교육경쟁력은 떡잎부터 시작된다. 떡잎교육의 중요성은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 같은 것이 아니라 인간의 품성과 품격의 중요성과 연관되어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품을 헥시수(hexis)라고 부름
헥시스론: 품은 나름대로의 품을 갖는다. 품은 급조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에 걸친 접하기, 익히기, 만들기, 써보기의 반복과 실천으로 이루어진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의 품은
1) 바람직한 행동과 행위와 정보부터 접함
2) 그에 연관된 갖가지 기술을 릭혀보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