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대중 가요에 나타난 가사의 시대적 흐름과 노랫말에 반영된 한국인의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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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 가요에 나타난 가사의 시대적 흐름과
노랫말에 반영된 한국인의 심리, 가치관
- 목 차 -
§ 들어가는 말
§ 본론
◇ 대중가요의 정의와 특성
-대중가요란?
-대중가요의 특성
◇ 시대별 상황에 따른 대중가요 읽기
-60년대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년대
◇ 대중가요 가사의 변천
◇ 대중가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심리와 가치관
§ 나가는 말
● 들어가는 글
☞2002년 월드컵 때의 오~!필승 코리아~!가 아직도 귀에 맴돈다. 이 노래가 우리를 그 때의 한국의 분위기와 함께 나누었던 감동으로 이끌어준다.
대중가요는 말 그대로 널리 대중들이 부르는 노래이고, 대중들이 가장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대중가요는 단어 자체에서 보여지듯이 대중이 없으면 안 되는 가요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왜 대중가요를 들으면서 친숙함을 느끼고, 가사에 공감하며, 널리 불려지는 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어는 한국의 문화를 반영하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한말 가요속에 한국의 문화가 들어 있을 거라 가정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시대별 상황을 고려해서 대중가요를 읽어보고 대중가요 가사의 변천을 살펴보며 그 속에 담긴 한국인의 심리와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 대중가요의 정의와 특성
1)대중가요란?
☞ 대중에게 널리 불리는 노래의 총칭. 본래는 가요의 한 종류로서 세속적 내용과 형식을 가지며 민요가곡과 분류되나 한정된 범주에 국한되지는 않고 시대와 장소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인다. 즉 현재 쓰이는 서양음계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민요가 대중가요로서의 역할을 했으며, 성악을 위한 가곡 역시 대중성을 획득하여 대중가요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단어가 가지는 의미로는 지역에 구애받지 않는 세속적 노래 전반을 가리키나 실제로는 국가 또는 민족의 범위와 일치하며, 따라서 영국미국의 <팝송>과 프랑스의 <샹송>이 그 단어의 일반적 의미와는 달리 특정 국가의 특정한 노래를 가리키듯 대중가요 역시 한국의 대중적 가요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2)대중가요의 특성
-대중성 : 대중가요는 특수성을 띈 소수의 것이 아닌 도시의 대중으로부터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하여 수용층을 넓혀 나갔다. 많은 사람들을 위한 많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대중 속에 자리잡은 가장 친숙하면서도 생활 가까이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함께 공유하고 함께 나누기 쉬운 점이 있다.
-사회성 : 대중가요는 그 시대에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로서 그 사회를 반영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뒷부분에서 대중가요의 변화 양상을 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사회적 상황과 함께 시대별로 나누어 이야기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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