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이전과 90년대 이후의 동요의 가사분석을 통한 시대상의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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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90년대 이전과 90년대 이후의 동요의 가사분석을 통한 시대상의 변화 분석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동요의 정의와 특성
2. 동요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Ⅲ. 본론
3.1 자료
3.1.1 어휘 분석
3.1.1.1 교과서의 어휘 분석
3.1.1.2 창작동요의 어휘 분석
3.1.2 소재 분석
3.1.2.1 교과서의 소재 분석
3.2 결과
3.2.1 어휘
3.2.1.1 경향
3.2.1.2 항목별
3.2.2 소재
3.2.2.1 경향
3.2.2.2 항목별
3.3 논의
3.3.1 결과에 대한 논의
3.3.1.1 어휘
3.3.1.2 소재
3.3.2 해석에 대한 논의
3.3.2.1 동요의 표현
3.3.2.2 동요의 내용
3.3.2.3 동요의 시대적 경향
3.3.2.4 시대상 외적인 차이
Ⅳ. 결론
V. 참고문헌
Ⅵ. 후기
Ⅰ. 서론
1. 연구 목적
보통 한 시대의 시대상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문학 작품이나 미술 작품 등은 그 시대의 모습을 반영한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는 요소들을 조사한다면 그 시대상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 작품에서도 마찬가지로 시대상을 반영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찾을 수 있는데, 특히 음악의 가사는 가장 직접적으로 그 시대를 반영한다. 우리는 여러 가지 음악 장르 중에서 시대상의 분석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던 동요의 가사를 분석하여 보기로 한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근대적인 동요가 등장한 것이 1920년대 무렵이라고 한다. 오랜 기간이 흐르면서 동요 또한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꾸준히 발전해 왔다. 그래서 우리는 현대의 동요와 현대 이전의 동요에서 나타나는 시대상의 차이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동요 분석 대상으로써 우리는 현대의 동요를 1991년부터 2006년까지의 동요로 설정하였다. 그래서 MBC 창작 동요제의 수상 곡을 중심으로 현대의 동요를 수집하였다. MBC 창작동요제의 수상 곡으로 수집을 한 이유는 현대의 동요가 창작 동요제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MBC 창작동요제의 규모와 인지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1991년 이전의 동요에서는 초등학교 4,5,6학년 음악교과서에 실린 수록곡들 중에서 수집했다. 초등학교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설정한 이유는 아래와 같이
그림 . 교과서 수록곡의 연대 분포
50여년의 기간 동안에 동요를 다양하게 포함하게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의 동요로 선정한 창작동요와 연대가 겹치는 작품이 없었다. 그리고 교과서의 평균 창작연도는 약 1967년 (자세한 정보는 부록참조)이고 창작동요는 약 1998년 이었다. 따라서 두 비교대상간의 평균적인 창작연도 차이가 충분히 크고 창작시기가 겹치는 부분이 없으므로 두 가지 타당한 비교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평균 특정 연도가 많이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1950년대와 1980년대에 발표된 작품의 수가 많다. 따라서 각 연대에서 일정 비율로 작품을 선정한다면 위와 같은 경향을 띄게 될 것이다. 따라서 4,5,6학년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동요의 분포를 볼 때 현대의 동요와 비교하기에 적절한 분포와 수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1,2,3학년 교과서를 제외한 이유는 이들이 너무 간단한 형식의 동요를 수록하고 있어서 적절한 어휘 분석이 힘들 뿐만 아니라 대부분 순수 문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시대상이 거의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교과서에 실린 곡들의 가사의 소재와 어휘를 자연 관련어, 대인관계 관련어 등으로 분류한 후 이들의 사용 비율과 빈도를 조사한다. 같은 방법으로 80년 이후에 열린 창작 동요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동요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어휘 분석 결과와 동요의 가사에 담긴 의미를 종합하여 동요가 반영하는 현재의 시대상에 대하여 고찰하여 본다.
Ⅱ.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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