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 김봉두를 보고 도덕_도덕교육과 연관하여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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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 김봉두를 보고 도덕도덕교육과 연관하여 분석하기
『선생 김봉두』는 촌지를 받는 교사인 김봉두의 이야기가 주가 된다. 부모가 촌지를 줬는지의 여부에 따라 아이들을 대하는 교사의 모습은 너무도 상이하게 달랐다. 두 아이가 함께 다퉜는데도 불구하고 촌지를 건넨 아이는 교사로부터 처벌을 받지 않았고, 부모를 학교에 모시고 오지 않은 아이는 아무 이유도 없이 체육시간에 운동장을 돌아야만 했다. 그리고 학부모와 함께 한 술자리에서 교사의 모습은 너무도 비굴해 보였다. 아무리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사회라고는 하지만 자신의 소신과 원칙을 지켜야만 하는 교사가 돈의 노예가 되어 있는 느낌이었다.
여기서 나는 촌지를 받는 교사도 문제가 있지만 촌지를 건네는 학부모 역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학부모는 교사에게 자기 자식을 좀 더 잘 부탁하려하는 이기주의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족 이기주의의 한 단적인 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자신의 아이를 우선시 하려는 생각이 밑바탕에 깔려있고, 이러한 것들이 돈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문제가 된다. 우리 사회는 ‘돈이면 무엇이든지 다 해결된다’ 는 식의 황금 만능주의가 사람들 인식 속에 자리잡고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가치관은 바로 잡아야한다. 그리고 봉두의 모습에서는 아이들의 ‘교육’보다도 ‘돈’이 더 우선시 되고 있는데 이처럼 목적과 수단이 뒤바뀌는 가치 전도 현상은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주인공 김봉두는 결국 촌지문제로 인해 도시학교에서 문제가 되어 시골학교로 오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도시에서 한 아이가 전학을 오고 그 아이의 부모가 교사에게 촌지를 건네게 된다. 그로부터 몇 일 뒤 반 아이들 모두가 교사에게 매를 맞게 되었는데, 전학 온 아이는 자신의 부모는 돈을 줬다며 매 맞은 일을 억울하게 생각했다. 돈을 줬으므로 자신은 벌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갖게 된 이 아이의 모습을 볼 때 이러한 일들이 얼마나 큰 잘못을 저지르는 것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준다. 어린 시절 교사의 부패된 행동이나 교사의 차별로 인한 납득할 수 없는 자신에 대한 처우문제 등은 아동의 도덕적 판단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리고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항시 아동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는 교사가 부도덕하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문제점들을 낳고 있었다.
그리고 과거 어린시절 봉두의 선생님이 있었는데, 수업시간에 공부를 안하면 밖에서 일하는 소사처럼 된다고 말씀하시는 장면이 있었다. 이 모습 또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어느 정도 사회화가 잘 이루어졌고 도덕적이라고 판단되는 교사가 ‘소사’라는 직업을 천시하고 무시하는 태도는 이 사람 자체에도 문제가 있지만 이 교사에게 배우는 많은 아이들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된다고 여겨진다. 암암리에 이런 생각들이 아이들의 사고 속에 자리잡게 되면 이 아이들은 그러한 직업들은 천하게 생각하고 당연히 직업의 귀천을 따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직업의 귀천을 따지는 풍토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전체적으로 촌지를 받는 부패된 교사가 시골 아이들에게 동화되어 변화하게 되는 모습을 그리는 이 영화에서 촌지를 받는 봉두의 모습이 조금은 이해가 되기도 했다. 병상에 누워 계신 아버지의 병원비를 대기 위해서 했던 일이었기 때문이다. 봉두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장례식 장면이 나왔는데 봉두에게는 찾아오는 이가 아무도 없었다. 그 동안의 봉두의 인간관계가 인격적으로 맺어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오직 시골의 아이들과 학부모만이 찾아왔는데 그들의 모습에서 진정으로 봉두를 위하는 인간적인 면을 볼 수 있었다.
이 영화에서 교사의 그릇된 모습들을 보면서 ‘정말 저러면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기 때문에 교사는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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