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공리주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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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의 이해 -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공리주의
1. 등장배경
2. 고전적 공리주의의 특징
3. 벤담
4. 밀
5. 공리주의의 의의
6. 공리주의의 한계
Ⅲ. 다양한 사례 및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Ⅳ. 도덕 수업에서의 적용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면서
나는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으며 공리주의가 안고 있는 상당한 도덕적 결함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여전히 공리주의가 상당한 가치를 갖고 있는 이론이라 평가한다. 개인 혹은 사회가 선택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가정하여보자. 어떤 판단이 더 합리적인 판단인가를 놓고 저울질 할 때, 우리는 대부분 최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놓고 고민한다. 이는 공리주의의 원칙에 입각한 것이다. 공리주의는 어떤 윤리적 판단과 행위의 근거로 제시하는 데 있어 사실상 가장 설득력 있고 현실적인 이론이다.
그러나 나는 아직 어떠한 철학적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할 수 있는 형편이 못된다. 아직 그만한 도덕적 신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수업시간에도 두 가지 사례 -<철로를 이탈한 전차>와 <구명보트의 식인행위>-에 대해 토론하며 앞 사례에선 칸트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다음의 사례에 관해선 공리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등의 모순된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포트의 주제를 공리주의로 정한 것은 이타심을 이야기 하면서도 윤리적 이기주의의 난점은 아직 극복하지 못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 출발하였으면서 또 전체의 행복이라는 미명하에 소수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비판받는, 이 이론에 대해 더 공부해보고 싶은 매력을 느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공리주의의 이론을 되짚어보고 다양한 사례들에 관한 공리주의 입장 분석하며 나의 견해 정리해 보려 한다. 또한 도덕 수업에서 공리주의의 가치를 어떻게 아이들에게 전달 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도 짧게 제시하겠다.
Ⅱ. 공리주의
1. 등장 배경
공리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영국의 산업혁명과 관계가 깊다. 산업 혁명의 결과 기계와 동력을 이용하는 공장 제도가 성립하여 근대 자본주의가 완성되고, 생산력이 비약적으로 증대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이후 공장의 노동자들은 도시의 비위생적인 빈민굴에서 온 가족이 비좁은 단칸방에서 생활하는 것이 보통이었고, 위험이나 공해에 대한 아무런 대책도 없는 공장에서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해야 했다. 더구나 자본가들은 임금이 싸다는 이유로 어린 아이들까지 공장에서 혹사시켰다. 이처럼 노동자들이 비인간적으로 착취당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반성으로 사람들은 개인과 전체의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이 결과 등장한 이론이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추구하는 공리주의이다.
2. 명제 : 최대 다수에게 최대 행복을 주는 것이 선이다.
(1) 쾌락주의 인간관: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 한다. 이러한 인간의 자연적 심리적 사실에 기초해서 삶의 목적은 쾌락과 행복의 추구에 있다.라고 주장하는 윤리설이 쾌락주의이다. 공리주의는 쾌락주의의 연장선상에서 등장한 이론으로 단순한 개인적, 사적인 쾌락만을 추구하던 기존의 쾌락주의에서 벗어나 사회적, 공적 차원의 쾌락을 역설하였다. 구체적으로, 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가 개인 윤리라면 벤담의 쾌락주의는 사회 윤리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정치적 이념이나 법적 처벌의 문제와 직결된다. 벤담은 개인의 쾌락이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일반 행복과 일관된다는 것을 가정함으로써 쾌락주의가 이기주의가 아님을 역설하고 있으며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의 오랜 대립을 쾌락주의의 원리 안에서 해소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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