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또 다른 문제점 빈부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본문내용
-
중국의 또 다른 문제점 빈부격차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빈부격차 현황
1. 현재 중국의 GDP
2. 중국의 빈부격차
Ⅲ. 빈부격차의 원인
1. 역사적 요인
2. 제도적 요인
3. 정치적 요인
Ⅳ. 빈부격차가 가져오는 문제점
Ⅴ. 빈부격차의 해결 방안
Ⅵ. 결론
Ⅶ. 참고서적 및 참고논문
ⅲ 자료
Ⅰ. 서론
서구식 자유민주주의의 도입으로 중국의 현안이 해결될 것이라고 믿는 중국인들은 서구사회에서의 기대나 생각만큼 그렇게 되지는 않는 것 같다. 그 이유로는 대략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먼저 중국사회의 빈부격차와 관련이 있다. 중국에는 확실히 내륙의 농촌부와 도시부의 격차가 심하다. 하지만 내륙부의 농촌은 절대왕정 시대부터 줄곧 가난했다. 최근까지 전기나 수도와는 무관한 생활을 지속해 온 농민들이 적지 않다. 그들은 빈곤을 벗하며 안빈낙도 또한 하나의 삶이요, 인생이라고 여기며 살아 왔다. 그런데 그들도 지금은 나름대로의 집을 짓고 밝은 전등 밑에서 TV도 시청하며 살게 되었다. 생활수준도 경제발전과 더불어 상당히 향상되었다. 물론 그동안에 도시부의 발전은 훨씬 더 비약적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러한 도농의 격차를 내세우며 규탄만 일삼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들도 명, 청시대나 모택동의 대약진시대와 비교할 때, 현재 지금의 생활이 훨씬 좋아졌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 등으로 그들은 지금처럼 발전하는 가운데 중국의 제반 문제를 점진적으로 극복해 나가면 되지, 굳이 중국의 실정에 맞지 않을 수도 있는 서구식 자유민주주의의 도입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 빈부격차가 심해지는 원인에 대해 일부 중국인들은 인구가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사회자원이 유한한 것은 사실이나, 사회자원은 자연자원 뿐 아니라 노동력자원도 포함하기 때문에 노동력이 풍부하다는 것은 그만큼 큰 소비시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은 인구가 많은 만큼 기업이 많으며, 시장이 크고, 자연히 취업기회와 일자리도 더 많다. 일본의 경우 국토면적 대비 인구수로 보면 인구밀도가 더 높고, 자원 부족과 자연재해 등 문제를 겪고 있지만 세계에서 가장 빈부격차가 작은 국가이다.
Ⅱ. 중국의 빈부격차 현황
1. 현재 중국의 GDP
중국은 1978년에 개혁개방 노선으로 전환했다. 이후 무역자유화와 직접투자의 수용을 통해 세계경제와 일체화가 진행되고 있고, 2001년 WTO 가입을 통해 그 속도는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 게다가 중국은 무역강국을 향해 돌진 하고있어서, 고성장을 배경으로 GDP 규모 확대까지 더해져 중국은 이제 세계의 공장 뿐만 아니라 세계의 시장으로서의 존재감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수출입은 1978년 총 206억 달러로 세계 29위이며, 2001년에도 여전히 세계 6위였다. 하지만 2012년 수출은 2.05조 달러에 달해 수출입 합계는 3.87조 달러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 하고있다. 무역 규모의 급속한 확대로 세계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점차 높아지고있다. “글로벌 경제대국으로서의 중국”
http://blog.naver.com/mirys?Redirect=Log&logNo=140188787870 (2013.5.25인용)
《그림-》중국의 GDP 규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