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 정신분석 이론의 이해와 인성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분석 이론의 이해와 인성교육에의 적용
목차
1. 주제선정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소개
가. 프로이트의 생애
나. 인간의 정신세계
다. 성격의 구조
라. 아동의 심리성적 발달
마. 아동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바. 발달의 역기능
3. 사례 분석
가. 심한 좌절에 고착된 사례
나. 대리형성의 사례
다. 회피의 사례
라. 과대만족의 결과에 고착된 사례
4. 인성교육에의 적용
가. 진단
나. 치유
5. 참고문헌
주제선정
인간의 내면세계 깊은 곳에 대해 다루고 있는 이 이론은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매력을 지니고 있었다. 사실 나는 교대에 오기 전에 다니던 전남대학교에서 특별강연 형식으로 전남대학교병원의 교수인 이무석 교수님의 정신분석에 관한 강의를 두 번 들은 경험이 있다. 당시 나는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있었지만 우리 과 교수님과의 친분으로 이교수님께서 기계공학과 행사에 2년 연속으로 초청강연을 나오신 것이었다. 실제 전공수업이 아닌 초청 강연이라는 점 덕분에 이론에 관한 복잡한 설명은 다 제쳐두고 여러 가지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모든 사례에 일반화시킬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이 이론을 아동들의 도덕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이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소개
프로이트의 생애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는 모라비아(현재 체코)지방 프라이베르크 마을에서 양모장사를 하는 유대인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빈 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여 신경해부학을 공부하였으며, 히스테리를 관찰하고 최면술을 시행하며 정신분석학을 연구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40세가 되던 해 둘째 부인 아말리와 재혼하였고, 사업의 파산으로 프로이트가 네 살 때 고향을 떠나 빈으로 이사해야 했다. 그 시절에는 유대인에 대한 편견이 심한 시기로, 아버지가 유대인이었기 때문에 공원을 산책하면서 기독교인에게 심한 모욕을 당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이 때 비굴한 아버지의 태도에 몹시 실망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그의 무의식에는 아버지에 대한 경멸이 숨어있었다.
인간의 정신세계
인간의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 위에 떠 있는 부분은 의식(conscious)이고, 물속의 훨씬 더 큰 부분은 무의식(unconscious)으로 구분
정신세계의 극히 일부분만이 의식의 범위에 포함됨
개인의 사고와 정서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적 특성만으로 의미를 해석하고 집단하는 것은 불충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교육 전반에 걸쳐서 전개되도록 한다.(4) 4차 교육과정⇒ 운영 지침의 계획 부분에 제시되어있다.도덕, 국민 정서 언어 생활, 건강과 안전, 환경 교육 등은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기본적인 생활 습관 형성에 유의하도록 한다.(5) 5차 교육과정⇒ 교육과정 운영지침의 계획 단계에서 국가 사회 8대 강조 사항이라고 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서 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항을 두고 있다.국민 정신 교육, 통일 안보 교육, 안전교육

  •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과 본질주의 교육의 문제점 보완
  • 교육은 본질주의 교육사상을 기반으로 해서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한편, 본질주의 교육사상에서의 지식중심, 교사중심의 학습이 초래하는 문제점도 없지는 않다. 지식의 전달을 중시한 나머지 학생들의 흥미나 창의성이 경시되거나 지식의 습득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에서의 줄 세우기, 이에 따른 인성교육전인교육의 부족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꼽히는데, 경(敬)을 중심으로 한 유교교육사상의 교육방법을 현대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그

  • [레포트] 정신분석이론과 도덕 교육 -정신분석이론 이해를 통한 아동 이해와 도덕 교육-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 교육-정신분석이론 이해를 통한 아동 이해와 도덕 교육-차례Ⅰ.정신분석이론을 선택한 이유Ⅱ.정신분석이론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개관1.정신분석이론 소개2.인간관3.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1)기본입장(2)성격의 구조(3)불안의 발생(4)자아방어기제-“동일시”(5)성격발달의 단계 4.도덕성 발달과 정신분석이론Ⅲ.사례Ⅳ.도덕 교육에의 적용Ⅴ.정신분석이론의 한계점(비판)Ⅵ.정신분석이론이 도덕 교육에서 갖

  • 정신분석이론과 상담을 통한 도덕교육
  • 정신분석이론과 상담을 통한 도덕교육1. 주제 선정 배경2. 정신분석이론 소개가. 정신분석이론의 개요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다.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이론3. 경험사례로 본 정신분석이론가. 나의 사례나. 친척동생의 사례다. 정신분석이론의 증례4. 초등교육에서의 적용5. 느낀점6. 참고문헌1. 주제 선정 배경실습을 나가면 학생들을 관찰하고, 관찰일지를 써야한다. 그런데 일부러 관찰하지 않으려 해도 눈에 띄는 학생들이 있다. 학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덕 윤리와 도덕교육덕 윤리와 도덕 교육I. 서 론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Ⅱ. 본 론 1. 덕 윤리의 도덕적 적용으로서의 덕교육2. 사례 및 분석III. 결 론1. 덕과 도덕교육의 목적 2.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IV. 참 고 문 헌I. 서 론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우리 사회의 윤리적 실상은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외래의 서구적 문화 윤리가 아무런 여과장치도 없이 맹목적으로 도입되어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