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 - 손창섭 작가 생애, 특징, 문학작품 짜임새와 구조, 줄거리, 인물의 성격, 작품해석, 그 시대배경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비오는 날
목 차
작가의 생애
손창섭 소설의 특징
비 오는날의 짜임새, 구조
줄거리
인물의 성격
작품해석
그 시대배경 특징
1.손창섭 작가의 생애
1950년대의 전후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주와 일본 등지를 돌아다니며 중학교와 대학교를 다녔으나 졸업하지는 못했다. 1946년 귀국해 고향에 머물러 있다가 1948년 월남했다. 1949년 3월 〈연합신문〉에 단편 〈얄궂은 비〉를 발표한 뒤 1952년 11월 〈문예〉에 단편 〈공휴일〉을 발표해 문단에 나왔으며, 이어 〈비오는 날〉(문예, 1953. 11)·〈혈서〉(현대문학, 1955. 1)·〈미해결의 장〉(현대문학, 1955. 6)·〈인간동물원초〉(문학예술, 1955. 8)·〈잉여인간〉(사상계, 1958. 9) 등의 문제작들을 계속 발표했다. 1960년대 이후에는 작품활동이 뜸하다가 1973년에 일본으로 건너가 귀화했고, 1978년 〈한국일보〉에 〈봉술랑〉을 연재했다.
그의 작품세계는 인간동물론과 인생연극론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특히 〈인간동물원초〉에서 집약적으로 보여준 것처럼 그의 눈에 비친 인간은 먹고 배설하고 자는 동물에 지나지
부〉(1962)·〈이성연구〉(1967) 등이 있고, 1970년 예문관에서 〈손창섭대표작전집〉 5권을 펴냈다. 1958년 제4회 동인문학상을 받았다.
<공휴일>(1952)로 등단한 손창섭은 창작집『비오는 날』(1956)과 장편 「낙서족」(1958)으로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이 말은 작품량이 많다든지 인기가 있었다든가가 아니라 그의 문학이 우리 소설 사상 일찍이 없었던 특이성을 지녔음을 뜻한다. 손창섭 소설은 종래의 한국소설과는 날카롭게 구별되는 형식적 특징 네 가지를 지니고 있다.
*손창섭 소설의 특징
▶ 결말(해결)의 부재.
비가 내리고 있는데 이 비는 계속 내려 작품을 온통 축축하게 적시며, 작품이 끝난 뒤에 도 그치지 않는다. 비내리는 날의 우중충한 분위기는 인물들의 남루한 삶과 황폐한 내면에 대응하여 손창섭 문학의 기조를 이루거니와, 또한 그것은 계속해서 내린다는 사실과 결합해 앞이 캄캄하게 막혀 있음을 부각시킨다. 아무 것도 끝나지 않으니 소설 속의 모든 사태는 끝내 해결되지 않는 것인데 이 같은 결말(해결)의 부재는 손창섭 문학의 기본항이다. 결말(해 결) 없는 삶의 쳇바퀴 돌리기라는 손창섭 소설의 특징은 결말을 중시하는 종래의 모든 소설 에 대한 도전이다.
▶ 모든 인물 명칭이 한자로 표기되어 있음.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질 수 있다. 종래의 우리 소설에서, 처음 나올 때는 괄호 속에 한자를 병기했지만 작중 인물의 이름 표기는 한글이 원칙이었다. 소설에서 제일 중요한 작 중 인물의 표기 방법을 낯설게 했다는 것은 그러므로 종래 소설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 표시이다. 이런 표기 방식은 사건 또는 스토리를 거의 무시하고, 이와는 무관한 인물 자체만이 문제되는 그의 소설세계와 대응된다는 사실도 지적될 수 있다. 묘사가 거의 없음도 이에 관 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