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의 개관, 지도계획, 학생실태조사, 수업관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
3. 단원의 분석
Ⅱ. 단원지도계획
1. 단원지도목표
2. 이론적 배경
3. 지도계획
Ⅲ. 학생실태조사
1. 설문조사결과
2. 시사점
Ⅳ.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Ⅴ. 평가계획
1. 형성평가 계획
2. 수행평가 계획
3. 태도평가 계획
Ⅵ. 수업관련 자료
1. 태도평가표
2. 수업관찰기록지
3. 농구경기 평가표
Ⅵ. 수업관련 자료
1. 체스트패스
2. 바운드패스
3. 오버헤드패스
3. 원핸드패스
I.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1) 대단원: 구기운동
2) 중단원: 농구
3) 소단원: 개인기능(패스)
2. 단원 설정 이유
1) 학생의 측면 : 인문계고등학교로써 입시위주로 모든 수업이 형성되어 현실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시간이 절대 부족한 상황이다. 체육교과목의 구기종목 중 가장 흥미 있는 종목이 57.5%로써 농구가 나왔으며 27.5%가 축구 나머지는 수영, 달리기, 줄넘기 순으로 평가됨으로써 농구에 다소 흥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내었다. 인문계 고등학교의 특성상 대부분의 학생들은 체육에는 강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특정학생들만 강한 흥미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부분 아이들의 컴퓨터 사용능력이 우수하고 흥미를 가지고 있음으로 컴퓨터와 농구를 결합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여 농구의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운동 기능의 숙달과 경기 규칙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에 임하도록 하며, 단체 경기의 특성을 익혀 타인과 협력하는 태도를 육성하는데 큰 보탬이 될 거라고 생각된다.
2) 교재설정의 측면 : 농구는 활발한 대근 활동이 요구되는 전신 운동으로, 근력, 근 지구력, 민첩성, 유연성, 조정력 등의 체력 요소를 골고루 향상시킨다. 그리고 운동 활동 내용의 유희성과 흥미성으로 인하여 즐거움과 자기 표현의 기회를 주게 된다. 선의의 경쟁 과정을 통하여 성취감, 만족감, 희열감 등의 심리적 효과를 체험할 수 있게 하여 자발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3) 사회적 측면 : 농구는 일정한 규칙을 지닌 단체 운동이기 때문에, 사회 생활에서 준비성, 협동심, 책임감, 희생 정신 등의 바람적인 사회적 태도를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4) 지도의 측면 : 신체적 조건과 능력, 취미와 소질이 각기 다른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운동에 대한 학습의 경험을 주고, 그 중 한 종목이라도 경기 수행 능력 성취를 통하여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원의 분석
1) 단원의 구조
풋워크
페인트
기초 기능과 원리
복합 기능과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슬생-자연과함께해요-여름철의 꽃과 열매
  • 학습 과정 협의하기 등주제 학습 실행하기학습 여행하기학습상황 조정하기계획한 것 실행하기학습순서를 바꾸거나 활동을 통합하는 등 조건에 적응하기주제 학습 마무리 하기마무리활동하기학습 내용 요약정리하기평가하기전시회, 작은 공연 등의 행사를 통해 학습 경험의 의미를 풍성하게 함공부한 내용과 참여한 내용 검토학생들을 발달적 평가관에 기초하여 총체적으로 평가Ⅳ.본시 교수․학습 과정안1. 본시 수업 전략초등학교 1,2

  • 1-2)즐거운생활-숲속나라잔치-리듬치며 노래부르기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4. 숲 속 나라 잔치 학습주제리듬치며 노래 부르기일 시장 소1학년 6반 교실 대 상1학년 학생 33명(남16,여17)수 업 자결재일/지도교사부장교감교감교장O O 초 등 학 교 I. 단원의 개관 (4. 숲 속 나라 잔치)1. 본 단원 소개가. 사회관현대 사회는 물질문명의 발달로 자동화, 기계화되어 자연의 고마움과 아름다움을 자 칫하면 잊고 살아갈 수 있다. 이로 인해 정신적으로 황폐해지고 인간성이 상실될 위 험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경쟁 활동 필드형경쟁 활동 야구
  •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III. 단원연구1. 단원의 개관1) 필드형 경쟁 활동2) 야구2. 단원 설정 이유IV. 단원의 구성1. 야구의 내용 구성1) 영역별 구성2) 단원 구성2. 수업 진행 방향3. 단원의 목표4. 교수-학습 시 유의사항V. 수업환경1. 학습자 분석1) 대상 2) 학급구성3) 학습자 수준 4) 야구에 대한 관심도2. 학습 환경 분석3. 참여 학생 분석VI. 수업관련 자료VII. 학습 지도 계획VIII. 학습

  • 교수학습지도안 티니클링, 대나무춤, 음악체조, 펌프체조
  • 수업운 동 장315:25 ~ 15:3510분휴 식도 서 관415:35 ~ 16:2045분협 의 회도 서 관목 차Ⅰ.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의 기본방향 1Ⅱ.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의 기본목표 1Ⅲ. 체육과 교육과정의 구성체계 2Ⅳ. 체육과 수업 연구의 실제 31. 단 원 32. 단원설정 이유 33. 지도 목표 54. 단원의 구성 55. 지도상의 유의점 66. 단원학습 지도계획 67. 학생 실태 및 지도방침 78. 평가계획 99.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10부 록1. 소집단 협동학습 112. Tinikling 수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일 정 표구 분시 간소요시간활 동 내 용비 고등 록 14 : 00 - 14 : 30등 록현 관수업안내14 : 30 - 14 : 4010수 업 안 내3층화학실수업공개14 : 40 - 15 : 2545수 업 참 관체육관휴 식15 : 25 - 15 : 4015수업협의15 : 40 - 16 : 2545학교장 인사수업자 소감 및 질의응답3층화학실지도조언16 : 25 - 16 : 45 20수업 장학위원 지도조언3층화학실총 평16 : 45 - 15담당 장학사 지도조언3층화학실차 례Ⅰ. 서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