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몽유록의 장르 귀속 문제 교술과 서사의 경계 교술로서의 몽유록 서사로서의 몽유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몽유록의 장르 귀속 문제
교술과 서사의 경계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교술로서의 몽유록
2.2. 서사로서의 몽유록
3. 결론
1. 서론
고대의 철학자이자 문학가인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의 장르를 서정, 서사, 극으로 3분한 이후부터 3분법은 전통적이고 규범적인 장르 구분 이론으로 인식되어 왔고 근래에 들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3분법에 교술 갈래를 더하는 4분법이 논의되어, 현재의 4분법이 규범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문학에 교술 갈래를 처음 도입한 이는 조동일 교수이다. 그는 『한국 소설의 이해』(1977)에서 한국의 문학을 서정, 서사, 희곡이라는 종래의 세 갈래에 교술을 추가하여 서정, 교술, 서사, 희곡의 네 가지 상위 갈래로 나누고 그 아래에 하위 갈래를 두어 분류하였다. 이는 현재 국문학의 갈래 이론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상위 갈래
하위 갈래
서 정
서정민요, 고대가요, 향가, 고려속요, 시조, 잡가, 신체시, 현대시
교 술
교술민요, 경기체가, 악장, 가사, 창가, 가전체, 몽유록, 수필, 서간, 일기, 기행, 비평
서 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