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육을 통한 용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이야기교육을 통한 용서하기
①들어가면서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면서 그 관계 속에서 사과와 용서는 빈번히 일어나지만 용서라는 일은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겉으로는 용서를 하였다고 해서 모두 용서를 한 것도 아니고, 용서한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용서를 하 지 않은 것도 아니며, 어쩌면 나 자신도 용서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던 것 같기도 하다. 마음은 여전히 불편하면서도 애써 용서한 척 넘어가는 것을 용서 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잘못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사과 그 마음을 받아 들이는 용서가 절실히 부족한 것 같다.
그렇다면 인격적으로 완전히 성숙하지 못한 우리의 아이들에게 용서는 어떻게 받아들여질까? 초등학교 아이들은 학교라는 공동체 내에서 여러 아이들과 생 활을 하고 빈번하게 다툼이 일어나며 그 속에서 때로는 서로를 용서하고 화해 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질 수 있지만 때로는 서로를 미워하고 증오하는 잘못 된 마음이 심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상대를 이해하고 용서하는 마음 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나는 많은 가치 덕목중에 용서 하는 마음을 그 주제로 선정하였다.
②"용서 배달" (동화)
→교통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된 청년이 있었습니다. 치료비로 전 재산을 다 써버린 청년은 전도 유망했던 청년에서 하루 아침에 나약한 장애인으로 변해 있었습니 다. 그에게 남은건 오직 가해자에게 남은 증오심 뿐 이었습니다.
"날 이렇게 만든 나쁜 놈을 절대 가만 두지 않을꺼야."
휠체어에 몸은 맡긴 채 하루하루를 의미 없이 살아오던 어느 날 청년의 집에 신 문이 배달되기 시작했습니다. 신문 구독을 강요하기 위해 몇 달 서비스로 넣어주 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는 그 즉시 문에 신문구독사절이라는 경고장을 써 붙였습니다. 그러나 소용없는 일이었습니다.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신문은 계속 해서 배달되었습니다.
"아 정말 이사람들이!"
청년에 신문 보급소에 전화해서 따졌고 신문보급소는 배달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청년은 직접 범인을 잡기 위해 대문 앞에 숨어 있었고, 신문을 넣고 있는 아이를 발견하고는 그 아이의 옷덜미를 잡아챘습니다.
"넣지 말라는 신문은 왜 넣는거야?"
아이는 울먹이며 대답했습니다. "저는 아저씨에게 피해를 입힌 아들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과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관용 교육
  • 용서를 구하는 행위가 쉽지는 않지만,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이야기를 통한 도덕 교육의 주제를 ‘관용’이라고 정했다. 대학에서 도덕 강의 시간에 배운 것처럼 과거 전통 이야기 교수법은 전통가치관을 그대로 주입하지만 현대 이야기 교수법은 이야기를 듣고 자유롭게 토론도 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말해보는 등의 활동으로

  • 이야기를 통한 관용 - 도덕 - 3 너그러운 마음
  • 교육에 관심이 있었던 터라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를 수업에 꼭 적용해보고 싶었던 욕심 때문에, 이야기를 ‘관용’에 억지로 맞힌 것 같은 걱정스러운 마음이 아직까지도 가슴한구석 남아있다. 사실 난 어린 시절부터 동화를 읽을 때나 드라마를 볼 때 주인공 보단 악역에 더 관심이 있고, 애정을 느꼈다. 왜 그랬는지 분명하게 말할 순 없지만, 난 항상 악인이 좀 더 현실적인 인물인 것 같고, 그 사람이 나쁜 짓을 해야만 했던 특별

  • 창의적 대안사례를 활용한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관용 덕목 및 교과서 사례 분석을 통한 창의적 대안사례의 발견을 중심으로
  • 통한 내용요소의 정리1. 7차 교과서가. 제재의 해설나.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2. 7차 개정 교육과정Ⅲ. 교과서 사례 분석 -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1. 1차시가. 학습목표나. 학습안내다. 교과서 사례 소개라. 문제점과 개선방안2. 2차시가. 학습목표나. 학습안내다. 교과서 사례 소개라. 문제점과 개선방안3. 3차시가. 학습목표나. 학습안내다. 교과서 사례 소개라. 문제점과 개선방안Ⅳ. 대안사례의 모색1. 전형적인 사례가. 「용서

  • 레포트 - 생명윤리와 철학 기사를 통한 분석 및 비판적 사고
  • 통한다는 것 목 매어 죽으면 얼마나 내가 불쌍해요(영혼이 있냐는 물음에)영혼은 모르겠는데 내 마음속에 살아있으니까요 보고 싶을 때 꺼내볼 수 있고. 언젠가 임종실의 주인공이 되면 혼자 가야돼요.” 이 한마디 한마디가 참 마음을 울렸다. 내 마지막 순간을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고 또한 그런 나와 소통이 귀찮아서 해본 적이 없는 내 자신이 부끄러워졌다. 이러한 기사를 접함으로써 내가 이런 사고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

  • [독서 감상문] 사람을 키운다고 하는 것을 읽고
  • 교육이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21세기의 인재는 신속한 판단력과 실행력을 갖춘 사람으로 간주하고 이에 앞서 기초학력을 확실하게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판단력, 실행력 외에도 조정능력을 강조하며 이것은 타협이 아닌 리더의 설득력이라고 했다. 또한 용서한다는 것이라는 소주제에서는 남을 헤아려주는 일이 중요한 가르침이고 따뜻한 마음을 가지려면 상대의 좋은 점만을 마음에 담아두라고 조언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