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발달심리학-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1) 레스트의 복합 발달 모형
콜버그로부터 계승한 핵심적 아이디어
① 인지 강조
- 어떤 이의 도덕성을 알아보는 데 있어서 감정이나 행동 보다는 그 사람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 더 분명하다고 믿음
② 도덕성의 기본 카테고리들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 권리, 의무, 정의, 그리고 사회 질서와 같은 도덕성의 기본적인 카테고리들은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 강조
③ 발달
- 시간의 경과에 따른 발달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인지적 ‘향상’에 대해 논의
④ 청소년기 및 성인기의 특징을 인습 이전에서 인습 이후의 사고로의 전환으로 생각
- 단순한 사회적 규범의 유지라는 관점으로부터 규칙, 법, 제도 등의 사회 체제를 통해 어떻게 상호 협력적(cooperation)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관점으로의 이행
거시적 도덕성, 미시적 도덕성
① 거시적 도덕성
- 사회적 수준에서 협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공식적인 사회의 구조, 즉 사회 체제에 관한 도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 1 -교과교육론기출 내용 정리★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1.프로이트2023년 기출⦁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초자아의 역할 : 초자아는 도덕적 계율로,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인성의 도덕적 부분이다.따라서 도덕성 발달과 관련하여 초자아의 발달이 절대적이며, 의식적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사회영역이론과 도덕교육 - 튜리엘(E Turiel), 나의 경험사례 및 분석, 도덕 교육에의 적용
  • 도덕성은 인습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이후 수준의 3수준을 거쳐 발달한다고 하였다. 인습이후 수준의 단계에 있는 아동은 인습이전 수준의 아동보다 발달된 도덕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에 튜리엘은 콜버그 이론이 너무 포괄적이고 경직되어 있다고 보았다. 튜리엘은 콜버그 이론의 인습 수준과 인습 이후 수준간의 계열성의 엄격한 구분을 거부하고, 이 양자 간의 관계를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콜버그의 보편적인 단계들 대신 도덕과 인습

  • 레스트의 4 구성요소 중 도덕적 품성 및 실행력에 대해서 - 도덕발달 심리학
  • 도덕적 행동에 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레스트는 도덕성의 기본 요소를 인지, 정서, 행동으로 환원하여 설명하지 않는다. JAMES R. REST, 문용린, 유경재, 원현주 역, 『도덕발달 이론과 연구』, 학지사, 2008, p.25.인지 발달 이론가들이 사고를 연구하고, 정신분석 심리학자들이 정서를 연구하며, 사회학습 심리학자들이 행동을 연구한다고 하는 것은 옳지 않은 표현이다. 인지, 정서, 행동은 실제로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고, 정서가 결여

  •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목 차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Ⅰ. Kohlberg의 생애 #1088088751 #1088088752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