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배려교육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콜버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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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Ⅲ. 배려의 윤리- 길리건을 중심으로
1. 성차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2..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에 대한 도전
(2) 콜버그와 길리건의 차이
(3) 여성의 도덕적 추론의 발달 단계
3. 길리건 이론에 대한 비판
4. 콜버그와 길리건 이론의 통합 필요성
Ⅳ. 배려의 도덕 교육- 나딩스를 중심으로
1. 나딩스가 제기한 배려의 윤리의 개념화
2. 배려의 윤리를 발달시키기 위한 구체적 교육방법
3. 우리 도덕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나딩스 이론의 문제점
Ⅴ. 결론
Ⅰ. 서론
성차에 초점을 둔 길리건의 연구는 도덕발달에 대한 페미니즘적 성격을 띠는 가운데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하나의 근본적인 도전을 제기하였다. 1980년대 초반 그녀가 이런 도전을 한 의도는 도덕발달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확대하여 남성들과는 본질적으로 상이한 여성들의 관점을 새로이 포함시키는 것이었다.
콜버그는 평균적으로 여성들의 도덕발달은 ‘착한 소년, 좋은 소녀 지향’인 3단계에 속하는 반면에 남성들은 ‘법과 질서 지향’인 4단계에 속한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남성들의 갈등 해결 방식에만 근거한 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필연적으로 여성에 대한 편견을 반영할 수밖에 없었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여성은 남성보다 도덕적으로 더 성숙할 수 없다는 성적 편견을 나타내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녀는 남성과 여성은 근본적으로 상이한 도덕 이론과 도덕적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남성이 공정성과 호혜성이라는 형식적 논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에 여성은 관계성이라는 심리적 논리를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흔히 콜버그와 길리건의 논쟁으로 설명되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은 도덕 교육자들에게 하나의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길리건의 주장에 나타난 바와 같이,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성에 따른 근본적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면 도덕교육의 방식 또한 그러한 성에 따른 차이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따뜻한 배려가 도덕성의 중요한 한 요소라면 마땅히 그러한 특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법들이 모색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먼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살펴본 후, 길리건을 중심으로 한 배려의 윤리를 고찰해보고, 나딩스를 중심으로 한 배려교육을 논하고자 한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 발달 단계
콜버그는 도덕적 옳음과 그름을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들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단계를 통한 이동’으로서 도덕발달을 해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는 인간의 도덕발달에 있어서 3수준 6단계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윤리학과 도덕교육 1 , 박병기 추병완 저 , p261 , 인간사랑 ,
(1) 인습 이전 수준
이 단계에 있는 아동은 처벌과 보상이라는 물리적 결과의 입장에서 혹은 규칙들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적용하는 사람들의 물리적 힘의 입장에서 선과 악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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