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사 지역사 인물사로 보는 역사 교과서 페르시아전쟁 로마의 멸망 원인 이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사건사
1. 페르시아전쟁
2. 로마의 멸망 원인
3. 이슬람 세계의 형성과 발전
4. 십자군 전쟁
Ⅲ. 지역사
1. 예루살렘의 역사
Ⅳ. 인물사
1. 카이사르
2. 샤를마뉴
3. 무함마드
Ⅴ. 결론
세계에서는 지금에도 많은 사건사고가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일들이 우리에게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교과서에는 엄선된 역사 사건이 담겨져 있겠지만, 교과서의 모든 내용이 중요하고, 교과서에 생략된 내용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교과서는 가장 왜곡된 역사서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 교과서를 현장에서 더욱 유용하게, 교육 수혜자인 학생들에게 흥미있고, 알차게 교육하기 위한 도구로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우리는 부족하지만 좀 더 친근한 역사 교육을 위해서 부족하나마 교과서를 분석하고 최대한의 자료를 이용하여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였다.
<사건사>
페르시아 전쟁 (B.C. 492~479)
Ⅰ. 교과서 분석
◇페르시아 전쟁과 아테네의 발전 세계사 (교과서, 지학사, 2003, p.53)
원인 - 6C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가 지중해로 세력을 확대하여 소아시아의 그리스 식민 도시를 압박하여 이에 대항하여 아테네가 식민 도시를 지원한 것을 계기로 발생하였다.
전개 - 3차에 걸친 페르시아 전쟁이 일어났다.
영향 - 아테네는 대외적으로는 델로스 동맹의 맹주가 되어 아테네 제국이 발전하고, 대내적으로 페리클레스의 지도하에 민주 정치 전성기를 맞았다.
지도 자료로 1차와 2차 마라톤 전투, 3차 살라미스 해전을 설명하고 있다.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 (교과서, 지학사, 2003, p.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입문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 역사적인 특수사정을 근거로 한 경제이론 정책론 혹은 역사적 연구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해설하려고 하는데서 역사학파가 형성되었다. 이 역사학파는 영국자본주의가 선진적 지위를 이용하여 후진자본주의인 독일에 침투해 오는 것을 막고 독일이 자국의 유치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탄생되었다.영국이 가장 발전한 자본주의 국가로서 또한 세계의 공장으로서 세계 시장을 지배하던 19세기 전반의 독일은 30년 전쟁의 피해로부터 완전히 회복되지 못

  • 중동지역통합(중동통합) 가능한가
  • 로마가 등장하게 되었고 그 시기에 중동을 통일했던 페르시아 제국은 멸망에 길에 들어서게 되었다. BC334년 알렉산더 대왕은 중근동을 정복하게 되고 이슬람이 등장하기까지 약 천년 동안 동서교류의 장이 중동에서 형성되었다. 그리고 중동과 유럽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시기 알렉산더의 정복에 따른 문화적 교류는 동서 대결에서 조화와 융화로 발전해 갔고 이후 헬레니즘 문화의 기반이 되었다. 이때 또한 기독교가 유럽 전역에 퍼

  • 튀니지, 알제리, 예멘 정치 사회 연구
  • 이슬람운동과 정치발전 2.4.3.4 아랍 민주화 운동과 새로운 권력의 출현 2.5 예멘의 국가개괄 2.6 예멘의 정치역사 2.6.1 지배와 분단 이전의 예멘 2.6.2 오스만 통치기와 분단, 그리고 통일 2.6.3 평화통일 실패의 원인과, 남․북예멘의 비교 2.6.4 통일예멘에서 민주화시위, 그리고 어제까지 3. 결론참고문헌참고문헌 1. 서론중동은 동지중해부터 페르시아 만까지의 영역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서아시아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슬람이라는 종교적 관점에

  • 중학교 역사 책에 관한 평가(고조선, 삼국시대, 조선)
  • 역사의 시작1. 선사 시대의 생활  2. 국가의 성립 Ⅱ. 삼국의 성립과 발전  1. 삼국의 형성  2. 삼국의 발전  3. 신라의 삼국 통일 Ⅲ. 통일 신라와 발해  1.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  2. 신라의 동요와 후삼국의 형성 Ⅳ. 고려의 성립과 발전  1. 고려의 발전  2. 무신 정권의 성립  3. 몽고와의 전쟁과 자주성의 회복 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  1. 조선의 성립  2. 사림 세력의 성장  3. 왜란과 호란의 극복Ⅱ. 본론1. 책에 관한 평가1-1. 한

  • 사회과 교육과정
  • 역사 및 지역 단위인 동아시아에 대해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이해와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동아시아사’가 새로이 추가되었다. 역사 과목이 증대되었고 역사관련 교과의 명칭이 ‘세계 역사의 이해’로 바뀐 것과 중 고교 사회 과목 안에 들어있던 국사와 세계사를 ‘역사’로 통합해 별도 과목으로 독립시킨 점과 고교 1학년의 역사 수업시간이 주당 2시간에서 3시간으로 늘어났다는 점에서 이번 교육과정의 개정에서 역사 부분이 가장 중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