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수시부분 개정과 교과서 제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교육과정 --------------------------------------------1
1.교육과정의 개념 --------------------------------------------------1
2.교육과정 변천과정 ------------------------------------------------1
3.교육과정의 개정 --------------------------------------------------1
4. 7차 교육과정 수시. 부분개정 ----------------------------------------2
Ⅱ. 교과서 제도 ------------------------------------------2
1. 교과서의 의미 ----------------------------------------------------2
2. 교과서의 기능과 조건 ----------------------------------------------2
3. 교과서 제도 구분 -------------------------------------------------3
4. 우리나라의 교과서 제도 --------------------------------------------4
Ⅲ. 국정제 현황과 문제점 -----------------------------------5
1. 국정도서의 개발과 문제점 -------------------------------------------5
2. 국정도서의 발행과 문제점 -------------------------------------------6
3. 국정도서 공급과 문제점 --------------------------------------------7
Ⅳ. 국정교과서의 검인정화 ----------------------------------7
1. 검인정 교과서의 발전방안 -------------------------------------------7
2. 인정제 교과서의 발전 방안 ------------------------------------------9
Ⅴ. 정리 -----------------------------------------------10
1. 교과서 검정제의 개선----------------------------------------------10
2. 교과서 인정제(자유발행제)의 확대 방안 모색 ----------------------------11
3. 국정교과서의 검정화 추진 ------------------------------------------11
Ⅰ. 교육과정
1.교육과정의 개념
일반적 정의는 말의 경주, 일정한 코스를 달린다는 뜻의 라틴어 어원인 쿠레레(cuere)에서 유래하여 교육과정(cuiculum)이 되었다.
2.교육과정 변천과정
제 1 차 교육과정 (1955년 제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제 2 차 교육과정 (1963년 제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제 3 차 교육과정 (1973년 제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제 4 차 교육과정 (1981년 제정) - 국민정신 교육 강조, 학습량 수준 축소 조정
제 5 차 교육과정 (1987년 제정) - 과학고·예술고 제정, 국민학교 통합교육과정 제정
제 6 차 교육과정 (1992년 제정) - 편성 운영체제 개선
제 7 차 교육과정 (1997년 제정) - 학생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교과내용 분석
  •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국민과 각계각층의 요구의 탄력적․체계적 수렴․반영을 위해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를 운영하고자 하였다. 그럼으로써 현장 적합성이 높은 교육 정책 구현과 교육 수요자의 만족감을 제고하고, 교육 내용 축소 등 국가․사회적 교육과정 개정 요구에 대응하고자 하였다.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이러한 지구적, 국가․사회적 요구, 현장 교사들의 요구들을 반영하여 제7차 교육과

  • 8차 교육과정 분석
  • (대학국어)8차 교육과정 분석1. 서론1.1. 논의의 목적 및 의의올해 2월 28일,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현행 7차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안(이하 8차 교육과정)을 발표했다. 이 개정안은 2000년부터 적용되어 온 제 7차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2009년부터 초ㆍ중등학교에 단계적으로 적용하게 된다. 개정안을 고시하기까지, 많은 단체들이 범교과적 교육을 강화하여 실시하자고 주장해 왔다. 이것은 초ㆍ중등학교 교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교육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화두이다. 교육과정이 바뀌고 새로운 입시제도가 등장할 때마다 온 국민들이 따라서 촉각을 기울이고, 선거 때마다 교육은 가장 중요한 정책 쟁점의 하나로 부상한다. 그만큼 시대가 흘러도 교육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여전하다. 시대별로 바뀌어 온 교육과정은, 한 나라의 교육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 현 교육과정의 배경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수시개정체

  • [교육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
  •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목 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화3. 2009 개정 교육과정4.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변화5. 입학사정관제6. 토론 내용7. PPT 자료 8. 참고자료1. 교육과정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1) 교육과정 의미 ⓵ 좁은 뜻으로는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의 의미는 그러한 것들 것 내포한다.한국 교육 과정의 변천사현대 교육과정의 시작과 1차 교육 과정교육과정은 현재 7차까지 진행되었으며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창조, 변형, 폐기되어 왔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아는 것은 한국교육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시야를 제공하고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의 역사를 다루기 전에 그 변화가 발생하게 된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 보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