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수시부분 개정과 교과서 제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교육과정 --------------------------------------------1
1.교육과정의 개념 --------------------------------------------------1
2.교육과정 변천과정 ------------------------------------------------1
3.교육과정의 개정 --------------------------------------------------1
4. 7차 교육과정 수시. 부분개정 ----------------------------------------2
Ⅱ. 교과서 제도 ------------------------------------------2
1. 교과서의 의미 ----------------------------------------------------2
2. 교과서의 기능과 조건 ----------------------------------------------2
3. 교과서 제도 구분 -------------------------------------------------3
4. 우리나라의 교과서 제도 --------------------------------------------4
Ⅲ. 국정제 현황과 문제점 -----------------------------------5
1. 국정도서의 개발과 문제점 -------------------------------------------5
2. 국정도서의 발행과 문제점 -------------------------------------------6
3. 국정도서 공급과 문제점 --------------------------------------------7
Ⅳ. 국정교과서의 검인정화 ----------------------------------7
1. 검인정 교과서의 발전방안 -------------------------------------------7
2. 인정제 교과서의 발전 방안 ------------------------------------------9
Ⅴ. 정리 -----------------------------------------------10
1. 교과서 검정제의 개선----------------------------------------------10
2. 교과서 인정제(자유발행제)의 확대 방안 모색 ----------------------------11
3. 국정교과서의 검정화 추진 ------------------------------------------11
Ⅰ. 교육과정
1.교육과정의 개념
일반적 정의는 말의 경주, 일정한 코스를 달린다는 뜻의 라틴어 어원인 쿠레레(cuere)에서 유래하여 교육과정(cuiculum)이 되었다.
2.교육과정 변천과정
제 1 차 교육과정 (1955년 제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제 2 차 교육과정 (1963년 제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제 3 차 교육과정 (1973년 제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제 4 차 교육과정 (1981년 제정) - 국민정신 교육 강조, 학습량 수준 축소 조정
제 5 차 교육과정 (1987년 제정) - 과학고·예술고 제정, 국민학교 통합교육과정 제정
제 6 차 교육과정 (1992년 제정) - 편성 운영체제 개선
제 7 차 교육과정 (1997년 제정) - 학생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