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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각색을 보는 우리의 시각
일반적으로 우리는 각색된 영화를 판단하는 기준이을 얼마나 원작을 충실하게 영상으로 옮겨냈는지라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영화와 문학이 가진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것이다. 언어로 이루어진 문학과 영상과 음악 즉 보여주기의 예술인 영화의 특성을 생각할때 문학을 영화로 영화를 문학으로 온전히 옮긴다는 것을 불가능하다. 또한 원작을 충실하게 영화로 옮길수 있다고 해도 문학과 각색된 영화를 평가할때 영화는 영화로 문학과 연관시키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평가해야한다. 우리가 다루어볼[세월]이라는 영화는 충실한 각색에 속하며 원작인 [세월],[댈러웨이 부인]에서 나타나는 의식의 흐름기법과 주제와 흐름을 영화에서도 재현하려고 한다. 그렇다면 언어로 표현된 것들을 어떻게 감독은 영상과 영화적 기법으로 재현했는지 살펴보자.
Ⅰ. 서문
영화 <The Hours>의 시놉시스 -
1923년 영국 리치몬드 교외의 어느 하루. 버지니아 울프는 오늘도 집필 중인 소설 <댈러웨이 부인>과 주인공에 관한 이야기로 머릿속이 가득하다. 그녀는 자신을 너무나 사랑하는 남편 레나드의 보호를 받으며 언니의 방문을 기다린다. 저녁 식사 시간을 앞둔 버지니아는 무작정 집을 뛰쳐나가 런던 행 기차역으로 간다. 그러나 급히 그녀를 쫓아온 남편과 팔짱을 끼고 집으로 다시 돌아간다. 잠시 동안이라도 벗어나고 싶었다는 사실을 털어놓지 않은 채 기차표를 품 안에 고이 간직하고서…
1951년 미국 L.A의 어느 하루.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댈러웨이 부인>에 빠져있는 로라 브라운. 둘째를 임신한 채 세살 난 아들 리차드와 함께 남편의 생일 파티를 준비하고 있다. 그녀는 오늘은 어제와 다름없이 평온하다. 오늘도 남편은 그녀를 깨우지 않기 위해 자신의 생일날 아침을 손수 차린다. 아들 리차드와 함께 남편의 생일 케이크를 만들던 로라는 갑자기 자신의 일상에 염증을 느끼고 아들을 맡겨 놓은 채 무작정 집을 나선다. 호텔방에 누워 자살을 생각하던 그녀. 그러나 다시 부랴부랴 남편과 아들이 기다리고 있는 자신의 집으로 돌아와 둘째를 낳은 후엔 자신의 인생을 찾아 떠나겠다고 다짐하면서 케이크를 만든다.
2001년 미국 뉴욕의 어느 하루. ‘댈러웨이 부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출판 편집자인 클라리사. 그녀는 지금 옛 애인인 리차드의 문학상 수상을 기념하는 파티를 준비하고 있다. 어린 시절 자신을 버린 엄마 로라에 대한 상처를 가슴이 묻고 살아온 리차드는 지금 병으로 죽어가고 있다. 꽃도 사고 음식도 준비하고 파티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클라리사는 리차드를 찾아가지만, 그는 그녀와의 행복했던 추억을 이야기하며 클라리사가 보는 앞에서 5층 창밖으로 뛰어내리고 만다.
Ⅱ. 본문
- 댈러웨이 부인, 그리고 세월 -
1998년 발간 된 마이클 커닝햄의 퓰리쳐 수상작 <The Hours>를 바탕으로 줄리안 무어, 니콜 키드먼, 메릴 스트립 등 세 여자가 각기 다른 지역, 다른 시대를 살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는 이야기를 다룬 동명의 영화 <The Hours>의 원작은 영국의 여류소설가 버지니아 울프와 그녀의 책 <댈러웨이 부인(Mrs. Dalloway)>의 오마쥬로 알려졌는데, 버지니아 울프를 직접 세 여인 중 한 명으로 등장시켜, 그녀가 그 책을 집필할 당시가 세 부분 중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데뷔작 <빌리 엘리엇>으로 극찬을 받은 스티븐 달드리 감독이 차기작으로 연출을 맡은 이 영화는 다시 한번 미국 평론가들의 호평과 함께 이듬해의 아카데미를 겨냥하여 서둘러 소규모로 개봉되어 평단과 관객의 긍정적인 평가를 동시에 얻었으나 큰 흥행을 거두지는 못했다. 영화의 그 무엇보다, 쉽지 않은 배역을 맡은 세 스타급 연기파 배우들의 연기가 주목할 만한데, 이 영화로 니콜 키드먼은 ‘완벽한 버지니아 울프의 환생’이라는 평가와 함께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고, 줄리안 무어는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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