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발전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발전교육론
가. 발전교육론의 개념
1) 발전교육이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2)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의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나. 발전교육론의 대두 배경
1)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세계교육의 특징의 하나로 발전교육론이 대두되었다.
2) 신생 독립국과 식민치하에서 독립한 국가들은 교육입국, 교육을 통한 조국건설 등의 구호를 내걸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였다.
다. 발전교육론자들의 기본가정
1) 국가발전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다각적인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여야 한다.
2) 발전교육론자들은 어떤 물질적 자원이나 제도보다도 자원과 제도를 다루는 인적요소를 중시하여 교육을 국가발전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3) 발전과 교육의 관계는 인간이 발전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4) 인간요인은 발전의 수단인 동시에 발전의 목표이기도 하다. 즉, 한 사회가 근대화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근대적 의식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