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발전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전교육론
가. 발전교육론의 개념
1) 발전교육이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2)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의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나. 발전교육론의 대두 배경
1)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세계교육의 특징의 하나로 발전교육론이 대두되었다.
2) 신생 독립국과 식민치하에서 독립한 국가들은 교육입국, 교육을 통한 조국건설 등의 구호를 내걸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였다.
다. 발전교육론자들의 기본가정
1) 국가발전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다각적인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여야 한다.
2) 발전교육론자들은 어떤 물질적 자원이나 제도보다도 자원과 제도를 다루는 인적요소를 중시하여 교육을 국가발전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3) 발전과 교육의 관계는 인간이 발전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4) 인간요인은 발전의 수단인 동시에 발전의 목표이기도 하다. 즉, 한 사회가 근대화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근대적 의식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성찰과 반성
  •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목차성찰과 반성식민지 교육의 잔재발전교육론분단의 교육현실교육의 새로운 현실교육의 본질교육권학습권교육의 민주화: 민주화의 완성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모색교육학의 성격교육학의 새 패러다임교육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식민지 교육의 잔재학력주의국가주의도구주의성찰과 반성학력주의 일제 식민통치기일제시대에 학교제도를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으로 만들었다.학교를 통하지 않고는 사회진

  • 교육현실과_교육학의_과제 1 성찰과 반성 2 교육의 새로운 현실
  •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목차1. 성찰과 반성 1) 식민지교육의 잔재2) 발전교육론3) 분단의 교육현실2. 교육의 새로운 현실1) 교육의 본질 2) 교육권3) 학습권4) 교육민주화:민주화의 완성3. 교육학의 과제와 새로운 관점 모색1) 교육학의 성격2)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성찰과 반성지난 20세기 한국교육의 특징은 도구주의이다.도구주의 : 교육을 경제, 정치, 종교의 도구로 인식함으로써 각 부분의 가치실현을 위한 도구로 활용교육의 도구화 = 인

  • 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12장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목차1 – 성찰과 반성① 식민지교육의 잔재② 발전교육론③ 분단의 교육현실2 – 교육의 새로운 현실① 교육의 본질② 교육권③ 학습권④ 교육민주화 : 민주화의 완성3 –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모색① 교육학의 성격②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4 - 결론교육의 도구화인간의 도구화1 – 성찰과 반성※지난 20세기 한국교육의 한가지 특징 : 도구 주의- 교육을 권력의 도구로 각 부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활용.일

  •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 의 과제
  •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목차1. 식민지 교육의 잔재 2. 발전교육론 3. 분단의 교육현실4. 교육의 새로운 현실 5.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7. 교육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6.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교육현실중국학과 박은진1. 식민지 교육의 잔재1. 학력주의2. 국가주의3. 도구주의낭비적인 학력경쟁과잉학력고등실업자 속출사회적 지위획득 즉 취업, 승진조건에서 학력제한치열한 입시경쟁교육통제 위해 학교제도 이용 학교제도가 사

  • 교육사회학 - 교육현 실과 교육학의 과제
  •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교육사회학목 차성찰과 반성1)식민지교육의 잔재2)발전교육론3)분단의 교육현실교육의 새로운 현실1)교육의 본질2)교육권3)학습권4)교육민주화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모색1)교육학의 성격2)교육학의 새 패러다임1. 성찰과 반성도구주의-지난 20C 한국 교육의 특징-교육을 경제와 권력의 도구로 봄-각 부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활용인간의 도구화1. 성찰과 반성식민지교육의 잔재해방 이후, 식민지 교육 잔재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