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개관, 나의 경험, 교과서 내 지도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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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리주의에 대해서
①공리주의의 개관
②나의 경험과 공리주의
③교과서 내에서의 공리주의적 관점의 지도
공리주의란 무엇인가?
공리주의 이론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할 때에는 공리주의가 발달할 수밖에 없는 시대적 배경이 성숙해 있었다.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해 18∼19세기의 영국은 산업혁명을 통해 고도의 산업사회를 이룩하였다. 이러한 산업사회 속에서 자본주의 체제가 자리를 잡음에 따라 새로운 사회적 계급이 대두되게 되는데, 바로 상업, 산업에 종사하는 중산 계급이 바로 그것이다. 자본주의의 이념에 따라 어떠한 가시적인 원인도 없이 어떠한 행위가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공리주의는 싹을 틔우게 된다.
공리주의를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에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에 대해서 주의해서 봐야 할 점은 ‘최대’라는 말과 ‘행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함일 것이다.
‘행복’이라는 단어를 공리주의의 대표로 보게 함은 공리주의의 사상적 기초가 쾌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고대의 에피쿠로스학파와 영국의 경험론을 사상적 배경으로 하고 있는 목적론적 윤리의 한 형태로서 쾌락을 ‘옳음’으로 규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공리주의는 말한다. 한 대상이 나에게 쾌락을 일으키게 하면 나는 그것을 도덕적으로 인식하고 인지하게 되며, 어떤 대상이 나에게 불쾌감을 줄 때에는 그것을 도덕적으로 부인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이 추구하는 쾌락이 옳은 것이기 때문에, 그 쾌락을 늘리고 본인 혹은 타인에게 쾌락을 가져다주는 행위를 ‘옳은 행위’라고 규정함으로서 그러한 행위를 해야 한다는 점을 공리주의는 명확히 밝히고 있다.
또한, ‘최대’라는 단어 속에서는 공리주의의 방향성을 찾아볼 수 있다. 인간 개개인에게 속한 쾌락이 아니라 많은 사람에게 혹은 높은 질의 쾌락이 더 옳고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관이 이 단어 속에 숨어있다고 볼 수 있다.
쾌락이 개개인에게 유용하다고 하더라도 전체 사회에서 유용하다고는 볼 수 없다. 혹은 반대로 전체 사회에서 유용하다고 하더라도 개인에게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공리주의의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시된 것이 ‘동정’과 ‘자선심’이다. 개인과 사회는 언제나 추구하는 쾌락이 일치할 수 없으므로 심리학적 측면에서 감정을 분석도구로 삼아 둘을 조율하며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돕는다.
또한 인종이나 성별, 계급의 차이와 무관하게 각자를 하나로만 보고 모든 사람의 이해와 관심을 평등하게 생각하는 ‘이해/관심의 평등의 원리’가 작용한다.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란 무엇인가?
초기에 공리주의의 기틀을 마련한 사람은 벤담이다. 벤담에게 있어서 옳은 것이란 한가지 대상이 나타내는 쾌락/불쾌감 의 여부였다.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고 불쾌감을 부인하기 때문에, 쾌락이야말로 인간의 선악판단의 기준이 된다는 주장을 펼쳤는데, 이런 쾌락을 개인과 사회에 절충하고 그의 차이를 결정하기 위해 쾌락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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