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도의 ‘모’와 ‘도’ -입학사정관제도의 좋은 점과 나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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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입학사정관제도의 ‘모’와 ‘도’
-입학사정관제도의 좋은 점과 나쁜 점-
목 차
Ⅰ. 서론
1. 입학사정관제도란 무엇인가
2.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Ⅱ. 본론
1. 입학사정관제도의 ‘모’
2. 입학사정관제도의 ‘도’
3. 입학사정관제도의 추이
Ⅲ. 결론
Ⅰ. 서론
입학사정관제도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도에 관한 논란은 입학사정관제도가 시작된 2008년도 이후부터 꾸준히 나오고 있다. 도대체 입학사정관제도가 무엇이기에 이렇게 많은 관심이 생기는 것일까? 「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의 대학적응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에서는 이렇게 말을 한다. “선발기준과 방식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권교체나 여론에 떠밀려 입시정책은 지난 반세기 동안 크게는 15번, 작게는 36차례나 입시정책이 바뀌는 파행을 거듭해오고 있다.……(중략)……. 결국 해방이후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지만, 큰 틀에서 본다면 대학이 독자적으로 실시하는 본고사, 국가에서 실시하는 국가고사, 고등학교 내신 성적의 조합을 반복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점수에 의한 줄 세우기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강기수,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의 대학적응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韓國敎育思想硏究會, 2012, P. 1, 2
” 입학사정관제도는 이러한 점수로 학생들이 평가되어지는 점들을 타파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제도를 간단하게 말을 하자면 내신과 평소의 생활, 국가고시(수능시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2.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고등학생과 입학사정관제 합격 대학생들 각 20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았다. 설문조사 결과를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대상자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2학년
고등학교 3학년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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