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를 통해 본 7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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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영자의 전성시대」를 통해 본 70년대
1970년대는 산업화시기로서 경제의 급성장, 근대적 산업체계의 확립, 도시의 확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구조의 변화, 생활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 가치관의 확대가 이루어 졌다. 한편 문학작품에서, 근대화 과정에서 배제된 하위주체(농민노동자여성장애인 등)의 문제 등 소외 문제에 관심을 가진 시기이다. 이때의 문학은 객지 형(비인간적 대우를 받고 있는 노동자)과 별들의 고향 형(산업화 시대의 약자이자 희생자로서의 여성)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의 주인공 ‘나’는 월남 전쟁에 참전했던 용사로서, 한창 불도저로 산을 깎아 내려 택지를 만들고 있는 신흥 주택가의 목욕탕 때밀이로 일하고 있다. 월남 전 때, 화염방사기로 토굴 속에 숨어 있는 일곱 명의 베트콩을 불태워 죽이고 이름 있는 무공훈장을 획득하기도 했으나, 돈도 없고 나이 많은 하층민의 현실은, 월남전 때 용맹을 날렸던 중대장이 차린 목욕탕 집 때밀이 신세다.
군대에 들어가기 전 사귀었던 창숙이를 찾으러, 사창가를 돌며 성욕을 풀던 중, 전에 좋아했던 영자를 만나게 된다.
이 부분을 통해 한참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기, 하층민의 고달픈 노동의 현장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월남전 참전과 무공훈장도 더 나은 삶을 가져오지 못하고, 현실은 꿈을 실현시키기 보다는 현실에 맞춰 적당히 노동을 하여 먹고 사는 길 뿐이다.
‘빠삭빠삭하는 달러는 고사하고 남의 나라 전쟁에 팔뚝이나 하나 안 바치고 돌아온 것만으로도 천만다행이었다.’라는 ‘나’의 고백에서도 드러난다.
그리고 또 눈에 띄었던 점은, 춘자가 ‘나’에게 여자를 한명 더 데려다 같이 놀겠느냐고 그랬을 때, ‘나’가 한꺼번에 두 명의 계집을 데리고 노는 일을 나는 아직 들어본 일도 상상해 본 일도 없었다는 대목으로, 이 대목을 통해, 근대화가 이루어지고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서구의 트리플 섹스가 이때 들어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 ‘나’는 영자를 만난 후 그녀에게 동정심과 연민을 느끼게 되고, 영자와 관계를 가지며 목욕탕에서 버는 수입 모두를 쓴다. 영자는 ‘나’가 군입 전 일하던 철공장 식모였었다.
영자는 가난한 시골 농삿집에서 태어나, 배불리 먹어 보기 위해 서울로 와서 식모살이를 했었다. 그러나 네 군데의 집을 옮겨 다니며 식모살이를 하는 동안 어김없이 그 집 주인과 아들 등에게 강간을 당하고 만다. 그 후 식모살이를 그만두고 여차장을 하다 만원버스에서 떨어졌는데 마침 달려오던 삼륜차 앞바퀴에 한쪽 팔을 잃고, 사창굴로 전락된다. 사창가에서도 외팔인 그녀는 먹고살기가 힘들다. ‘나’는 그런 영자에게 직접 의수를 만들어 주고, 한동안 영자는 사창가에서 전성기를 맞는다.
영자의 외팔은 자본주의 경제 밖에 있는 비근대적인 여성을 나타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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