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사회] 교직의 직업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직의 개념과 성격
2. 교직관
3. 교직의 전문성
4. 교직의 전문성 제고 방안
5. 한국교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인간의 형성에 작용하는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즉 미성숙한 세대를 바랑직한 인간으로 형성하려는 사회적인 노력이 바로 교육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 교사이며, 교사가 종사하는 직무를 교직이라 한다.
직업으로서의 교직은 일반적인 직업의 성격을 대부분 소유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교직 역시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생계유지의 수단이며 자아실현의 과정임과 동시에 사회적으로는 사회구성원들이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져야 할 일종의 사회적 책무이다. 그리고 교직 또한 다른 일반적인 직업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정신적․육체적 노동을 수반하는 활동이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직업이 갖는 성격을 바탕으로 교직을 살펴보면, 교직도 일반적인 직업이 갖는 성격을 똑같이 갖고 있으나, 교직만이 갖는 고유한 특성이 있다.
첫째,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물론 다른 직업도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전인으로서의 인간 전체를 총제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교직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인적인 인간 즉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둘째, 교직은 인간의 정신적인 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즉 의사나 법률가들이 다루는 병적인 증상이나 법률적인 측면의 한정된 정신적 기능이 아니라, 미성숙한 학생들의 건전하고 이성적이며 건강한 정신을 양육하는 직업이다.
참고문헌
이종재 외(2004),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안창선 외(1999),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정영수 외(1998), 교사와 교육, 서울; 문음사
진동섭 외(1993), 교직사회, 서울; 양서원
교육인적자원부 홈폐이지(http://www.moe.go.kr)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홈페이지(http:kfta.or.kr)
정의호, 교육인사행정론,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정의호, 교원자격제도,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
  •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 목 차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역할, 필요성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2.1. 외국2.2. 한국3. 학교사회복지의 성과4.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4.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부족4.2.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4.3. 제도화의 필요성4.4. 지역사회기관 연계의 어려움5. 대안5.1. 학교사회복지 알리기5.2. 교사의 협력 이끌어내기5.3. 제도화 방안5.4. 효과적인 지역사회기관 연계 방안6. 요약 및 함의참고자료 1. 학교사회

  • 교사교육의 발전적 방향
  • 사회가 변화하고 미래사회가 되고 있는 만큼 교사들도 그에 맞게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사교육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교육을 위한 강습회나 연수가 체계적이고도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사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계속 강조가 됨으로서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직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며, 발전시키고, 개발할 수 있는 기회들이 계속해 제공되어야 한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의 마음가짐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사회, 국가와 같은 공동체 속에서 개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그와 더불어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해 나갈 때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태도와 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다.자기 리더십은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부터 시작이 될 수 있다. 건강한 생활습관은 직장생활을 원활하게 만드는 기초적인 조건이다. 규칙적인 생활리듬 (식사, 수면, 배변, 운동)을 유지하는 동시에 가능한 한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를 피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 새로운지도성이론(변혁적지도성,도덕적지도성,초우량적지도성,문화적지도성,카르스마적지도성)
  • 교직원들이 선의에 기초한 교장의 지도성을 이해하게 되면서 성공할 가능성이 증대될 것임.② 정략적인 학교 : Ⅳ* 교직원들은 선의에 의해 동기가 유발되지 않았지만 목적성취에 있어서는 성공적임.* 단기적으로 성공을 지향하는 학교임.③ 교장이 지향해야할 도덕적 지도성은 성공보다는 선의를 중시하는 Ⅰ과 Ⅱ의 학교를 만드는 지도성이라고 할 수 있음.④ Ⅰ과 Ⅱ의 학교를 만들기 위한 전략* 전문직업적 사회화와 목적설정과 공유가치 및 동

  • 한국에서 교사로서 산다는 것
  • 교직이 봉사직이라는 특성에서는 교직을 통해 내가 어떻게 이로울 수 있는 가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헌신 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직업에 비해 다양한 사람들과 일정기간동안 함께 생활한다는 것이 단조로운 사무업무를 보는 직업보다는 다양한 상황을 겪을 수 있어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교직에 대해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장점에는 1. 직업적 안정성 : 60세 넘어서까지 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