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가사의 내용과 형식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민가사의 내용과 형식상 특징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서민가사
1.1.서민가사 의 개념
1.2.서민가사의 내용
1.3.서민가사에 나타난 비판 정신
1.4.서민가사의 표현상 특성
1.5.서민가사의 미의식
1.6.문학사적 의의
2.<용부가>
2.1작품 해제(解題)
2.2<용부가>의 내용분석
2.3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가사는 지금까지 조사, 발굴된 작품만 하더라도 수천 편에 이르고 있다. 이렇게 시조에 비해 적지 않은 양의 작품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사에 대한 연구는 다른 문학 갈래에 비해 활발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성과도 적었다. 반세기 동안에 걸친 가사문학 연구사를 돌이켜 볼 때, 수많은 논문들이 쏟아져 나왔으나 대부분 작품 소개나 작자 고증 등 실증적 연구에 치우쳤기 때문에 가사문학 자체의 문예, 미학적 연구는 도외시된 감이 없지 않다. 발제지에서는 서민가사의 내용과 형식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서민가사
1.1.서민가사의 개념
가사문학은 향수자의 계층에 따라 ‘양반가사’와 ‘서민가사’로 양분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가사를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 등으로 구분하고서 양반가사와 규방가사의 연구에만 치중해 왔을 뿐, 평민가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종래에는 ‘가사’라면 의례히 양반가사나 혹은 부녀자를 중심으로 전승된 규방가사를 생각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 두 방면의 연구에만 힘을 쏟아왔던 것이다. 그 평가도 자연히 편중되어 이 두 부류의 가사만이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가사를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로 구분하는 것은 그 분류의 기준이 하나이지 못하고 ‘계층’과 ‘성(性)’이라는 두 가지가 됨으로써 교차분류의 오류가 생기기 때문에 이 세 가지를 가사 문학의 동등한 하위갈래로 취급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김문기선생님은 가사문학의 하위 갈래는 향수자의 의식에 의한 신분계층에 따라 ‘양반가사’와 ‘서민가사’로 나누어야 된다고 보았다.
서민가사란 ‘서민이 짓거나 서민적 사고방식, 즉 서민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지어진 가사’를 뜻한다. 서민에 의하여 지어진 가사나 서민 의식을 바탕으로 지어진 가사는 자연히 서민의 사상감정과 서민의 생활상을 잘 반영해 주는 것이 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서민’은 지배 계층인 양반 귀족에 대하여 피지배 계층인 중인 이하 양민과 천민을 뜻한다. 그리고 ‘서민적 사고’는 ‘양반적 사고’와 명확히 한계짓기는 어려우나 대립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니, 양반적 사고가 ①관념적이고 인습적이며 ②논리적이고 획일적이며 ③보수적이고 폐쇄적이며 ④긍정적이고 순종적인 데 비해, 서민적 사고는 ①현실적이고 경험적이며 ②무질서하고 다양하며 ③진보적이고 개혁적이며 ④비판적이고 저항적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서민가사’란 중인 이하 양민, 천민 등 서민들이 직접 지어 향유했거나 현실적이고 비판적인 의식에 의하여 지어진 가사라고 하겠다.
1.2.서민가사의 내용
양반가사가 주로 연주충군(戀主忠君), 안빈낙도(安貧樂道)등의 내용을 읊은데 비해 서민가사는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기존 관념에의 도전과 인간 본성의 추구, 연정 및 신세한탄([ 身世恨嘆], 인생무상(人生無常) 과 취락(醉樂), 서민의 소박한 꿈과 소망 등을 읊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 서민(中庶民) 등 기술(記述)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가사(歌詞)가사(歌辭)가ᄉᆞ’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 가사의 역사적 전개과정은 내용형식작가의식 등의 변모에 따라 대략 5기로 구분하여 살필 수 있다.1) 제1기고려 말엽부터 조선 성종 때까지로서, 가사

  • 잡가의 장르에 관한 연구의 정리 및 분류
  • 서민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99.에서 음악적 특징과 문학적인 특징 그리고 형식적인 특징을 포괄하여 범주화를 시도한 바, 다음에서는 그의 논의를 살펴보고 잡가의 장르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접근을 하도록 할 것이다.3. 音樂的 側面에 따른 雜歌의 分類음악적인 측면에서 雜歌를 보면, 판소리, 민요, 농악, 시나위 산조와 함께 민속악에 속하는데 대중성이 적고 직업적인 歌人에 의하여 불리어지고, 일관된 내용으로 된 긴 사설을 마루가 바뀔 때

  • 개화가사 [갈래적 특성, 정의, 작자층, 형식, 내용적 특징, 독립신문 개화가사, 교수학습 방법]
  • 가사’ 이외에도 ‘천주가사’, ‘동학가사’, ‘불교가사’ 와 같은 종교가사와 규방가사, 서민가사 등 이 시기 창작된 가사 전반을 모두 포함한다.물론 이러한 가사들의 경우 개화기에 창작된 것이고 개화와 무관하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개화가사와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는 할 수 있다. 하지만 ‘개화가사’는 창작된 시기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개화와 관련된 내용을 담아야 하며 형식적으로 고전가사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할

  • 잡가 연구 레포트
  • 서민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83, 26~28쪽잡가는 음악적으로 볼 때, 판소리, 민요, 농악, 시나위 산조와 함께 민속악에 속하는데 대중성이 적고 직업적인 가인에 의하여 불리어지고, 일관된 내용으로 된 긴 사설을 마루(절)가 바뀔 때마다 그 음악도 조금씩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잡가는 소리의 특징에 따라 경기 잡가, 남도 잡가, 서도 잡가로 나누기도 한다.경기 잡가는 다시 12잡가, 휘몰이 잡가. 산타령으로 구분된다. 12잡가는 12가사 〈수양

  • 한국고전소설론 가사체 소설 소설인가 아닌가 가사체 소설 개념 가사체 소설 작품분석을 통한 가사체 소설의 범위 설정
  • 가사 작품이며, 허난설헌이 자탄 가사를 쓰며 거의 최초의 여류작가로 등장해 여성작가의 발원이 되기도 한다. 우리 고전 문학에서 큰 가치를 지니는 가사 갈래는 그만큼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갈래의 본질 자체에 대한 논란이다. 당대 향유층이 시가 갈래로 인식했고 뚜렷하진 않지만 형식상의 특징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대체로 시가 문학으로 분류하는 것이 통설이나, 가사 문학이 시가 갈래와 교술 갈래 중 어느 쪽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