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에 나타난 유교사상 - 효, 절개, 충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설에 나타난
유교사상
- 효절개충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대상 선정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연구대상에 대한 개관
2. 구체적인 연구 자료
1) 효에 관한 전설
2) 절개에 관한 전설
3) 충에 관한 전설
3. 연구 대상이 주는 의의
Ⅲ. 요약 및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는 ‘전설’이라는 것을 어떻게 받아드리고 있는가?
책으로 기록되기에는 허무맹랑한 이야기?...... ‘전설의 고향’에서 나오는 으스스한 공포이야기?...... 아니면 그저 귀를 즐겁게 해주는 떠도는 이야기?...... 전설은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수되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귀중한 문학이다. 따라서 전설에는 우리 조상들의 삶과 사상이 그대로 배어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전설이 현대 사회에 와서는 왜곡되거나 축소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전설에 나타난 유교사상들을 살펴보고 그 당시의 시대와 연관지어 이해하며, 오늘날의 ‘전설의 효용성’에 대하여 생각해보도록 한다.
2. 대상선정 및 연구 방법
전설은 구비문학이라는 성격상 그 양과 범위가 방대하여 자료조사에 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 대상을 ‘유교 사상’이 반영된 작품으로 제한하여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는 전설에 관련된 인터넷 사이트를 중심으로 자료를 모으고, 그곳에서 나타나는 유교의 중심개념을 크게 효, 절개, 충 3부분으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연구대상에 대한 개관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설’이 무엇을 뜻하는지에 관한 정확한 개념정리가 필요하다. 전설이란 전승자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옛날이야기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설은 향토사담(鄕土史談)이라는 점에서 다른 민간 구술전승과 구분된다. 한 고을이나 한 마을의 역사적인 얘기로서 예부터 그 지방에서 구전(口傳)된 것이 곧 전설이다. 두산 동아 백과 사전
이런 전설에는 우리 민족의 사상과 생활 그리고 종교가 담겨져 있는데, 특히 여기서는 전설에 나타난 유교사상 살펴보며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판소리와 창극
  • : 18세기의 판소리와 중국 고전극 공연상의 변화③ 중국 고전희곡과의 비교-제언체와 규칙 장단의 수용8. 판소리와 중국 18세기 ‘판식변화체’ 희곡과의 유사성9. 현재 남아있는 판소리 10.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 한국의 창극1. 창극이란?2.창극 구성요소3. 창극의 시대별 역사4. 연극적으로 살펴본 창극 배역 분장과 의상 무용 무대음악5. 오늘날의 창극6.국극이란7.국극은 무엇을 지칭하는가8. 오늘날의 국극*참고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역대여성문화
  • 유교의 안경을 벗고 투명한 눈으로 우리 여성의 어제와 오늘과 내일을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새로 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영자, 「중국여성 잔혹 풍속사」, 에디터, 2003안병성웅, 「중국여성의 성과 예술」, 일월서각, 1985고홍흥, 「(중국의) 전족 이야기」, 신아사, 2002김향, 「세상을 뒤흔든 악녀들」, 가람기획, 1991마거릿 니콜라스 저, 김진욱 역, 「세계의 악녀들」, 새론문화사, 1996김인숙, 「(중국 중세) 사대부와 술, 약 그

  • [중국문학] 수호전에 관하여
  • 충(林忠)․양지(楊志)․송강 등과 같은 지주 출신자 또는 봉건정권을 섬긴 적이 있는 활발하고 용감한 사나이들이 중심인물이다. 필치는 거칠지만, 풍부한 색채와 어휘, 발랄한 표현으로 계급과 유형이 상이한 인물들을 그려내고, 이들 인물의 생활발전을 통하여 봉건통치집단의 암흑성과 서민의 비참한 생활, 용감한 투쟁 사상․감정 등을 나타내었다. 송강은 실제 인물이며, l121년 회남(淮南)에서 농민반란을 일으켜 35명의 부하를 이끌고 한때 상당한

  • [중국언어] 중국의 숙어에 들어있는 중국의 의식, 속담조사
  • 나타난 여성 이미지에 대한 비교,연구, 선청어문, 2004년.최병규, 중국어 관용표현 용례집, 중문출판사, 1998년.최창렬, 우리 속담 연구, 일지사, 1999년.한용수, 중국어학개론, 선학사, 2004년.徐宗才, 應俊玲, 外國人說熟語, 北京語言文化大學出版社, 2002년.들어가며1. 숙어1.1. 성어1.2. 끝줄임말과 관용어1.3. 속담2. 숙어의 성격2.1. 성어의 성격2.2. 끝줄임말과 관용어의 성격2.3. 속담의 성격3. 중국인의 의식3.1. 일상에 대한 관찰력3.2. 고전 유래어의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충당할 수 없다. ③ 지주가 소작료만을 챙기려고 농촌을 퇴폐시키고 선량한 소작인을 악독하게 하니 이것이 바로 지주의 죄악이다.1-4. 광주학생운동의 지향과 의의 ① 성진회(醒進會) 성진회 : 1926년 11월 3일 광주에서 조직된 항일 학생의 비밀결사. 사회주의 사상을 연구보급하고, 식민지 교육체제에 저항할 것과 뜻을 같이 하는 동지를 포섭할 것을 결의하였다. 강령(1926년 11월 3일 결성) 하나, 일제의 기반에서 한국의 독립을 쟁취한다. 둘, 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