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과 사교육 교사의 질 교사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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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차 례 】
서 론 … 1p
본 론 … 2p
<I> 공교육과 사교육
1. 공교육과 사교육의 의미 … 2p
2.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1) 공교육의 문제점 … 2p
2) 사교육의 문제점 … 3p
<II> 교사의 질
1. 교사의 질은 어떤 면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가?
1) 내적요인 … 4p
2) 외적요인 … 6p
<III> 교사평가제
1. 교사평가제 찬성 … 9p
2. 교사평가제 반대 … 10p
결 론 … 11p
I.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매체에는 크게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나눌 수 있겠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공교육이 주가 되고 사교육은 보완하는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주객이 전도되어 과외나 학원에서 미리 배우고 와서는 정작 학교 수업에서는 집중하지 않으며 교사도 어느 정도 이를 묵인한다고 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학생들이 학원에서 미리 공부하고 온 것을 인정중고생의 경우 3-5시간 정도하고 자세한 설명 없이 "다 알지"하면 넘어 가는 경우도 흔히 있음을 우리 주변 학생들을 통해 들을 수 있다. 그래서 학원을 다니지 않던 학생들도 어쩔 수 없이 학원을 찾게 된다고 한다.
전에는 하루에 보통 한 두 시간 학원에 머무는 것이 보통인데 요즘은 학원자체 시간표를 마련하여 중고생의 경우 3-5시간 정도 머물게 한다. 그런데 이것이 반감을 일으키기보다는 따르는 학생들이 더 많고 이런 학원이 더 인기 있는 학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제2의 학교인 셈이다. 학생들은 왜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지 않고 학원에 가서 다른 강사에게서 수업을 받는 것일까? 학원을 가야하는 만큼 학교수업이 부족한 것일까?
학교 교사들이 교수법이나 평가에서 자기만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 수업은 그 교사를 통한 수업에 집중해야만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종영되었지만 KBS에서 "선생"이란 프로가 있었는데 교과서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자기만의 수업방식을 가진 교사들의 교수법이 소개되었다. 이런 프로에 소개된 교사들이 독특한 존재로 인식되듯 그런 교사가 드물다는 것이다.
교육인적 자원부가 서울대 이종재 교수에게 의뢰하여 전국480개 중고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7만 5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교육 실태조사에서 교육내실화 과제에 대해 교사들이 교권회복(30%)을 지적한 반면, 학부모는 교사의 전문성제고(15%)가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다. 여기에서 우리는 교사가 학교교육 문제에 상당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공교육의 교사의 질에 문제가 있다고 가정하고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교사의 질 향상에 방법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Ⅰ> 공교육과 사교육
1. 공교육과 사교육의 의미
사교육은 공교육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 협의의 공교육은 국가와 공공단체가 설립경영하는 국공립학교 교육을 의미하게 되는데, 이 경우 사교육은 사립학교 교육을 의미하게 된다. 그리고 광의의 공교육은 국가가 관장하는 제도권 교육을 의미하며 국공사립의 각급 학교교육이 이에 포함되게 되며, 이런 경우 사교육은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과 학원교육 등과 같은 각종의 학교외 교육을 의미하게 된다. 여기서 논의되는 사교육은 후자의 개념에 속하게 된다고 본다.
과외수업은 각급 학교의 정규 학교 수업이외의 수업을 받는 일체의 교습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각급 학교 입학시험이나 학교성적에 직접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는 과외수업과 예체능 및 재능발달을 위한 과외수업을 포함한다. 이러한 과외수업은 장소에 따라 교내 과외수업, 학교 외 과외공부(학원 및 그룹개인지도), 교육방송과외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과외 수업 중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설학원과외, 그룹지도과외, 개인과외라고 할 수 있다.
2.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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