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PBL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PBL (Problem Based Learning)
1. PBL의 개념
2. PBL의 특징
3. PBL의 절차
4. PBL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5. PBL의 효과와 유용성
6. PBL 적용의 현실적인 한계

II. 웹 기반 PBL
1. Web의 특성
2. WBI (Web-Based Instruction - 웹기반교육)
3. WBI와 PBL
4. Web-PBL

III. 웹퀘스트 (Webquest)
1. 웹퀘스트의 개념
2. 웹퀘스트의 특징
3. 웹퀘스트 사이트 소개
4. 웹퀘스트 설계 방법

IV. Web 2.0
1. 웹2.0 소개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
3. 웹2.0과 PBL의 만남
본문내용
I. PBL (Problem Based Learning)
1. PBL의 개념
1) 개념 : 문제를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2) 배경 : 1969년 Barrows 교수에 의해 기존 의과교육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후에 구성주의의 이론적 틀과 접목하면서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2. PBL의 특징
1) PBL에서는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
2) PBL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다.
3) PBL에서는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4) PBL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5) PBL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지식전달자’에서 ‘학습진행자 또는 촉진자’로 전환된다.

3. PBL의 절차
1) 문제 제시
󰋬 문제는 학습자에게 학습을 위한 관련성과 동기를 제공한다. 텍스트 뿐만 아니라 비디오, 모의실험, 역할극, 컴퓨터 등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정의,유형,특징,장단점,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설계과정,활용방식,운영전략
  •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정의와 유형,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징과 장단점,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국어과교수학습모형과 설계과정,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활용방식과 운영전략 분석Ⅰ. 서론Ⅱ.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정의Ⅲ.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1. 상황 학습2. 협력 학습3. 통합교과 학습4. 문제해결 학습5. 화상회의를 통한 원격 학습6. 컴퓨터 기반의 원격제어 학습7. 프로젝트 학습Ⅳ. WBI(

  • [교육공학] 웹기반 문제중심학습
  • 기반에 통합되게 하여, 새로운 학습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은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촉진될 수 있다. 대화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우리는 아이디어를 명료화하여, 의미를 조정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은 상호작용의 산물이다.웹기반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의 이론적 바탕은 구성주의이다. 이 구성주의는 학습을 상호 작

  • 교육공학 1학기 수업 보고서
  • 웹을 기반으로 한 학습 교육과정을 구성하면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배우고 도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현재 사이버가정학습에 관한 학습지도 방법에 많은 관심과 연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각을 통한 웹기반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과 어떻게 접목시켜 운영해 나갈지에 관한 방향 및 나의 마인드를 교육공학 전공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바르게 잡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교육공학은 나로 하여금 평소에 이

  • 웹 기반 PBL 학습
  • PBLWeb의특성상호작용적 교환keypals지역간 수업연결외부 전문가 초빙전자공간상의 멘토링질문과 답변정보수집정보교환데이터베이스 개발전자출판데이터베이스 저장문제해결 프로젝트정보탐색과제진행과정 제시 및 피드백시뮬레이션컨퍼런싱1-2. Web-PBLWBi?1-2. Web-PBLWBi와PBL웹의 교육적 특성하이퍼미디어커뮤니케이션 도구멀티미디어 정부지원의 풍부한 저장정보검색, 활용, 선택의 광범위성분산화/네트워크화PBL 환경의 특성학습

  • [교육학]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이버 가정학습체제 운영방안(A+리포트)
  •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이버 가정학습체제 운영방안1. 서론오늘날의 사회는 정보화시대에서 지식기반시대로의 또다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대변화는 인터넷과 정보통신 등 첨단과학의 발달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디지털 기술로 인한 정보통신의 획기적인 발달은 시․공간을 초월한 의사소통을 가능케함으로써 인간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이 추구하는 인재상은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적 인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