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와 윤리] 사이버 폭력 수업 지도안(관련 통계자료, 법률 기반 제도, 피해신고와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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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이버 폭력 수업 지도안
학습 목표
1.사이버 폭력과 사기의 개념, 유형, 원인, 특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사이버 폭력과 사기의 피해 동향과 유형별 사례로 피해의 심각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사이버 폭력과 사기에 대한 예방법과 사후 대처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학습 대상
-초등학생 고학년(4학년~6학년) + 학부모(참관수업 가능)
학습 형태
-초등학생들에게 ppt로 ‘사이버 폭력’개념에 대해 설명
-조별활동을 통해 ‘사이버 폭력’에 대해 토론활동 및 발표
-역할극 해보기 ‘황해’ (보이스 피싱에 대해 알아본다) , ‘전자상거래 보호제도’
학습자료
-‘사이버 폭력’ 설명 PPT
-‘사이버 폭력’의 사례를 보여주는 영상
-‘사이버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사이트
-개인별 학습지
-역할극을 위한 물품 <탁자 1개, 전화기1대, 휴대전화 1대>
도입
1) 학생들의 흥미끌기
-‘사이버 폭력’과 관련된 기사들을 ppt로 보여주면서 설명한다. 이때 관련된 기사가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쉬운 소재여야 한다. (특히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 ex. 만화, 게임, 스마트폰 등등)
-이때 동영상을 활용해 뉴스 자료를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기사와 동영상을 다 보여준 후 각조 한명의 학생들에게 느낀 점을 물어본다. (어떤 것을 느꼈는지)
2) ‘사이버 폭력’과 관련된 통계자료
‘사이버 폭력’과 관련된 통계는 학생들에게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더 생각하게 해주는 객관적인 통계다. 설명해 주기 앞서 객관적인 통계에 관한 중요성을 설명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사이버 폭력’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연령대가 계속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려준다.
각조 학생들에게 또 느낀 점을 물어본다. (다른 학생)
전개
3)‘ 사이버 폭력’ PPT
사이버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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