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인의 의복 문화 현대 일본인들의 패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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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인의 의 문화
일본인의 衣 문화
- 현대 일본인들의 패션 문화 -
- 목차 -
1. 들어가기에 앞서(서론)
2. 들어가며(본론)
(1)일본 패션의 특징
(2)일본 패션의 배경
3. 나오며(결론)
<참고자료>
4. 우리 또래의 일본인들과의 인터뷰(별첨1)
-일본인들의 교복 문화를 알아보자-
5. 조원들의 감상 및 후기(별첨2)
1. 들어가기에 앞서
패션이라는 것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많이 신경 쓰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특히 요즘처럼 개성을 강조하는 시대에서는 자신을 남에게 어필하는 방법의 하나로 패션이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역시 삶의 질이 향상되고 점차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패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패션은 정해진 공식이 없기 때문에 입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지만 어떠한 사회 분위기냐에 따라 그것이 개성으로 평가되기도 또는 이상한 취급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패션을 생각하는데 있어서 개인적인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그것이 발생하게 된 배경이나 그러한 패션들이 자유스럽게 표현될 수 있는 사회 환경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그 사회 전반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그러한 가운데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본의 패션이 무척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다음 카페에서 "일본 패션" 등의 단어를 검색해보면 커뮤니티(카페)수가 600여개나 검색되며, 일본 패션을 다루고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들 또한 흔하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현재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일본패션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잘 말해준다고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일본의 패션, 특히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 관심이 많은 소위 니뽄삘 이라고 하는 젊은이들의 스트리트 패션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듯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우리가 미디어나 인터넷을 통해 접하게 되는 일본의 패션과 관련된 이미지들은 일본인 중에서도 무척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기 개성이 뚜렷한 소수의 사람들의 패션이라는 사실을 교수님께서도 잠깐 언급 하셨고, 그러한 사실은 일본인 요이치군을 비롯한 한국어 교육원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세계 어느 나라나 공통된 이야기겠지만 패션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사람들의 패션은 그러한 소수계층의 패션으로부터 파생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러한 일본의 패션의 특성과 그것이 형성된 배경, 그리고 우리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의 패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2. 들어가며
(1) 일본 패션의 특징
1) 화려하고 눈에 잘 띈다.
일본인의 의 문화
길거리를 지나가는 여행 온 일본인들을 보거나 일본 길거리를 지나가는 일본의 젊은이들을 보면 같은 인종적으로 동양이인이라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쉽게 구분해내곤 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비롯한 그들만의 패션이 강하게 어필한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체적으로 무난한 옷차림에 비해 그들의 옷차림이 더 다양하고 화려한 면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색의 사용이 매우 다르다는 것이 큰 이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원색 옷을 많이 입는다는 의미라고는 볼 수 없다. 사실 원색 옷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더 많이 입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원색보다는 중간색(핑크, 주황, 연두, 보라색 등)을 많이 사용하고, 한 번에 여러 가지 색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점을 특징이라 해야 하겠다. 또 흔히 보기 힘든 색 배열을 많이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색의 사용 이외에도 일본인들이 자신을 치장하는 데 별다른 제약이나 구속을 느끼지 않는 것이 또한 하나의 이유라 할 수 있을 듯하다. 여성들의 경우보다 남성들의 경우를 보면 쉽게 알 수가 있는데, 일본의 경우 남성들도 꽤 용감한 차림들을 하고 다니는 것을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경우 이미 94년에 “フェミ男현상”이라 하여 여자보다도 더 피부 관리 등에 신경을 쓰는 여성스러운 남성들이 많아지는 일이 있었는데 이것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일본에는 남성 전용 화장품(팩, 파우더, 모공관리 용품, 심지어 손톱, 입술 관리 용품에 이르기까지)들을 각 회사마다 내놓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명품 신드롬 또한 일본에서는 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다.
2) 패션의 소스가 미국보다는 유럽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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